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여객선 좌초 사고 신양항, “안전 위협요인 곳곳에”
여객선 좌초 사고 신양항, “안전 위협요인 곳곳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7.0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김우남 농해수위 위원장, 수로 조사 및 안전성 평가 용역 등 주문
지난달 23일 추자도 신양항에서 수심이 얕은 바닥에 닿아 좌초된 레드펄호의 모습.

최근 여객선 좌초 사고가 발생한 추자도의 신양항에 안전 위협 요인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 김우남 위원장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신양항의 안전 문제를 지적하면서 항로의 수로 조사와 안전성 평가 등을 통해 신속하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해도 자료를 근거로 “사고 지점만이 아니라 항구 내 곳곳에 수심 6m 미만의 저수심 지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특히 선회장과 항로를 조금만 벗어나도 6m 미만, 심지어 2m 내외의 저수심 지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갑작스런 기상 변화 또는 긴급 고장, 운전 미숙 등으로 여객선이 항로를 벗어나게 될 경우 곧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지역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는 것이다.

또 국가 해도를 보면 6m 이상의 수심을 확보하도록 설계돼 있는 항로 내에서도 준설이 이뤄지지 않은 구역에서는 4m, 5.2m 등의 저수심이 표시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우남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이 국립해양조사원으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한 신양항 일대 국가해도.

제주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용역 등을 통한 수심조사 결과를 보면 해도상 4m 수심 지역은 남방파제 제거 공사 후 6m 이상의 수심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명했다.

반면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 관계자는 “관련 조사 결과는 법적 검증절차를 거치지 않아 국가해도에 반영할 수 있는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았다”면서 “여객선 운항 개시 전에 미리 공신력 있는 수로조사 절차가 진행됐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여객선 운항의 위험 요인을 사전에 진단하고 이를 제거하기 위한 안전진단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설계용역 당시 선박조정시뮬레이션이 실시되기는 했지만 이번 사고처럼 저수심 지대와의 충돌(침범) 위험 분석이 이뤄지지 않아 그 실효성이 의심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김우남 위원장은 지난 2일 열린 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현재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선박통항로 안전성평가 연구용역에 추자 신양항을 포함시켜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했다.

또 그는 “수로조사를 즉각 실시함과 동시에 해수부와 제주도, 전문가, 선사 등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예인선 투입, 항행안전시설 설치, 표준 조선법 확립, 긴급 준설 등 여객선 안전 운항을 위한 단기적 대안을 시급히 결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