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아열대성 맹독 문어 물림사고 우리나라서 첫 발생
아열대성 맹독 문어 물림사고 우리나라서 첫 발생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6.29 14: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재해수욕장에서 체험하던 관광객 물림사고 신고
아열대수산연구센터 “절대 맨손으로 만지면 안돼”
맹독을 지닌 파란고리문어류.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아열대성 맹독문어인 ‘파란고리문어류’에 피해를 당한 사례가 발생했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아열대수산연구센터는 지난 10일 협재해수욕장 인근 갯바위에서 고둥, 게류 등을 채집하던 관광객이 맹독문어에 물려 신고한 사례가 있다고 29일 밝혔다.

신고를 한 관광객은 경기도 평택에 거주하는 38세 김모씨다. 김씨는 가족들과 함께 갯바위 체험행사에서 크기 5㎝ 정도의 작은문어를 손바닥에 올려 아이들과 함께 구경 하던 중 손가락이 물렸다.

신고자 김씨는 “문어에 물린 후 피가 조금 났다. 벌에 쏘인 듯 욱신거리고 손가락 마비 증상을 느껴, 119에 연락해 응급처치를 했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손뼈가 시릴 정도의 극심한 고통과 어지러움 증상이 동반됐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런 통증이 계속되자 인터넷 등 정보 검색을 통해 아열대수산연구센터의 고준철 박사에게 문의한 결과, 맹독문어에 의한 물림사고임을 확인했다. 현재 김씨 상태는 많이 호전됐다.

문어에 물린 30대 관광객의 손가락 부위가 부풀어 올라 있다.

관광객 김씨를 문 문어는 ‘파란고리문어류’로 10cm 내외의 작은 크기지만, 복어류에 있는 ‘테트로도톡신’ 이라는 강력한 독을 지닌 맹독문어이다. 이 문어의 맹독 1mg은 사람을 치사시킬 수 있는 양이며, 적은 양의 독에 노출되더라도 신체마비·구토·호흡곤란 등을 유발시킬 수 있다.

특히 몸 표면의 점액과 먹물에도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아열대수산연구센터 고준철 박사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해녀들과 특히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제주바다 여행 시 화려한 형태나 색상을 지닌 문어류·물고기류·해파리류 등은 절대 맨손으로 만지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제안 2015-06-30 16:44:11
관광지에 위해 요소로 작용되는것~~
토착화 되기전에 싹쓸이를 하면 좋을듯
~~ 약에 좋다던가,

돈을 줘서라도 잡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