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정부는 조건 없는 6.15민족공동행사 보장하라”
“정부는 조건 없는 6.15민족공동행사 보장하라”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5.06.08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5공동선언 남측위원회, “대북적대 정책 철회하고 협력의 정책으로 전환해야”

광복 70돌을 맞아 6.15민족공동행사를 평화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대북적대 정책을 철회하고 평화와 협력의 정책으로 전환하는 적극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6.15공동선언 실천 남측위원회 제주본부는 8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건 없는 민족공동행사 보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7년여의 대북적대정책으로 인해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높아진 군사적 긴장과 동북아 질서 주도권의 상실이라는 현실밖에 없다”며 “정부는 각계의 민간교류, 민족공동행사를 조건 없이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회 비준도 없는 5.24조치를 근거로 교류협력법이 보장하고 있는 민간교류나 협력사업을 전면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기준도, 근거도 없는 접촉 불허나 선별배제 조치, 순수 문화체육행사 등의 가이드라인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남측위원회에 따르면 6.15북측위원회는 지난 1일 ‘615서울공동행사를 달가와 하지 않고 파탄시키려는 남측 당국의 근본 입장에서 변화가 없는 한 지역별로 분산 개최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내왔다.

이들은 “만나야 통일”이라면서 “박근혜 정부는 방미 일정을 615민족공동행사 이후로 미루고 조건 없이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복 70돌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준비위원회는 지난주부터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전국 각지, 각계 각층 대표들과 함께 정부에 절회와 민족공동행사 보장을 촉구하는 시국농성에 돌입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