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8:11 (목)
“농민의견 무시한 감귤대책, 즉각 수정해야”
“농민의견 무시한 감귤대책, 즉각 수정해야”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5.05.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비상품 감귤 발생 도정·농민 의지로 조절되는 것 아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발표한 고품질 감귤 안정생산대책과 관련해 농민단체에 이어 정당까지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18일 논평을 내고 농민들을 배제한 제주도 감귤대책을 즉각 수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비상품 감귤 지원을 고품질 감귤 생산에 투자하겠다는 정책에 대해 “비상품감귤의 발생이 도정의 정책이나 농민들의 의지로 손쉽게 조절되는 것이 아니기에 ‘과유불급’”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1kg당 50원을 보전해왔던 정책을 하루아침에 폐기하고 농민들이 알아서 스스로 산지폐기 하라고 지도하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정책의 전환”이라며 “감귤 농사가 생계인 농민들에게 수확량의 30%를 매해마다 폐기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보전비용을 없애고 산지폐기하라고 강제했을 때 오히려 비상품감귤이 현재보다 더 많이 시장에 유통될 것이고 산지폐기시 발생하는 2차오염의 대책 역시 전무하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제주도가 표준과원을 만들겠다고 하지만 지역에 따라 토양과 기후가 제각각 다르고 재배하는 농민들의 농법과 기술이 제각각 다른데 맛과 품질이 일정한 감귤과원을 만들겠다는 것이 과연 현실적인 정책인지 의문”이라며 비판했다.

정의당은 “대책을 수립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현장 농민들의 의견을 과연 얼마나 들어보고 수렴하는 과정을 거쳤는가”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나오는 행정의 처분과 강제로는 농민들을 설득할 수 없다”면서 도정의 감귤정책은 수정되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4일 ▲감귤 고품질 생산기반 구축 ▲비상품 감귤 산지에서 폐기 ▲가공용 감귤 수매가격 재설정 ▲과학적 감귤통계 시스템 도입 ▲감귤거래소 시범적 운영 ▲감귤 전업농 3000농가 육성 등의 감귤대책을 발표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