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관광안내소 운영은 민간단체가 아닌 공사가 맡아야”
“관광안내소 운영은 민간단체가 아닌 공사가 맡아야”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4.15 14: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진흥회, 도내 관광종사원 등 661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관광협회가 운영” 6% 불과…통계업무도 ‘협회’에 손든 응답 4%
관광안내소 운영 주체를 묻는 질문에 제주도관광협회가 해야 한다는 응답 비율이 매우 저조하게 나왔다.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공항과 항만으로 들어올 때 가장 먼저 얼굴을 대하는 곳이 있다. 다름아닌 관광안내소다. 현재 관광안내소는 사단법인인 제주도관광협회가 운영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민들은 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을까.

(사)제주관광진흥회가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31일까지 관광업 관련 경영인과 관광종사자, 일반 도민, 대학생 등 661명을 대상으로 관광분야 공익업무 시행 주체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도관광협회가 맡아야 한다는 의견은 극소수였다.

‘민간사업자 단체인 도관광협회에서 관광안내소 운영을 맡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도관광협회가 현행 그대로 해야 한다는 의견은 6%에 지나지 않았다.

오히려 공정하게 집행할 수 있는 기관에서 맡도록 해야 한다는 응답이 39%로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공적기능을 지닌 제주관광공사가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26%나 됐다.

관광통계 업무와 관련해서도 제주관광공사가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매우 높게 나왔다.

‘관광통계, 홍보사업 등 공익업무는 어디서 맡는 게 맞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제주관광공사라는 응답이 39%였고, 중립성격의 민간단체가 32%였다. 행정기관이라는 응답은 21%였다. 현재 관광통계 업무는 제주도관광협회가 맡고 있으나 현행처럼 도관광협회에 줘야 한다는 응답은 4%에 지나지 않았다.

관광통계 등의 업무 주체를 물은 질문엔 공적인 기관이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왔다. 제주도관광공사는 4%에 지나지 않았다.

관광관련 홍보사업에 대한 만족 정도를 물은 질문엔 ‘보통이다’는 응답이 49%로 가장 많았고, 불만족 19%, 매우 불만족 17% 등이었다. 좋다는 14%였으며, 매우 좋다는 2%에 그쳤다.

한편 이번 조사를 진행한 제주관광진흥회는 설문과 관련된 포럼을 5월이나 6월중 개최할 계획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15-04-16 00:00:14
관광협회가 왜 보조금받으면서 관광안내소를 운영해야하는지 이해곤란.
세비가 남아도는가?? 도민 왜 민간단체 직원들 월급줘야하는지 웃기네
도는 머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