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시 원도심을 아라리오뮤지엄 공화국으로 만들려하나”
“제주시 원도심을 아라리오뮤지엄 공화국으로 만들려하나”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4.03 14:0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고씨가옥을 문화공간으로 만든다는 김창일 회장의 발언을 보며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한일절충식 고씨가옥. 철기 위기에서 시민운동으로 살아난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엊그제다. 정확히 말하면 4월 1일이다. 4.3주간이라서 바쁜 와중이었다. 그날 아라리오뮤지엄을 이끌고 있는 김창일 회장이 제주도내 기자들을 초청, 기자회견을 가졌다. 아라리오뮤지엄의 5번째 전시공간인 ‘동문모텔Ⅱ’ 개관과 관련된 자리였다. 기자는 다른 일정으로 그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못했다.

그런데 그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김창일 회장이 산지천 인근에 있는 고씨가옥 얘기를 꺼냈다고 한다. 김창일 회장을 직접 만나지 못했기에 고씨가옥 얘기는 언론 보도를 접하고서야 알았다.

고씨가옥은 현재 제주특별자치도 소유로 돼 있다. 언론보도를 보면 김창일 회장이 고씨가옥을 활용,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는 줄거리다.

기자가 문제제기를 하고자 하는 건 고씨가옥은 사유가 아닌, 공공의 재산이라는 점이다. 김창일 회장은 제주시 건입동과 일도1동 등 4곳에 미술관을 가동하고 있다. 그의 활동은 무척 반가운 건 사실이다. 폐허가 된 건축물을 사들여 다시 살리고 있기에 왜 반갑지 않겠는가.

그러나 자꾸 얘기하지만 고씨가옥은 얘기가 달라진다. 고씨가옥은 기자와도 인연이 많은 곳이다. 탐라문화광장 조성으로 옛 건물이 파괴되는 시점에 도내 언론 가운데 고씨가옥 보존을 가장 먼저 들고 나온 게 기자였다. 그래서 애착이 간다. 그러나 그 애착 때문에 문제제기를 하려는 건 아니다.

고씨가옥은 이후 제주국제문화교류협회 등 도내 시민단체의 역할이 보태지며 제주도로부터 “보존하겠다”는 확답을 얻었다. 제주도는 근대건축 등 등록문화재 판단을 받지 않더라도 고씨가옥을 보존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다. 제주도는 그런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고씨가옥을 매입했다.

고씨가옥은 ‘원도심 재생’이라는 키워드와도 맞물리는 사안이다. 제주도가 원도심을 보존하려는 의지로 죽지 않고 살아난 건축물이기도 하다. 그런데 그걸 김창일 회장 개인의 미술관으로 둔갑시켜서는 안된다. 김창일 회장은 고씨가옥 뿐아니라 고씨가옥과 바로 붙어 있는 금성장 등에 문화공간을 만든다고 언론보도에서 밝혔다.

고씨가옥은 철저하게 파괴될 공간을 시민운동을 통해 되살려낸 의미 있는 장소이다. 그 장소를 미술관을 경영하는 개인이 가진다는 것을 말이 안된다. 그런 발상은 원도심 일대를 김창일 개인의 ‘아라리오뮤지엄 공화국’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

문화는 다양성을 지닌다. 값비쌀 수도 있고, 싼 값의 문화도 얼마든지 있다. 아라리오뮤지엄처럼 차원이 다른 문화를 보여주는 곳도 있고, 대학생 예술인들이 만들어내는 공간도 있을 수 있다. 아라리오뮤지엄을 경영하는 김창일 회장이 고씨가옥에 눈독을 들이는 건 제주시 원도심을 자신의 공간으로 만들려는 것으로 밖에 비치질 않는다.

더욱이 김창일 회장의 언론보도 내용으로는 제주도와 협의를 하고 있다는데, 그게 사실이라면 더 큰일이다. 공공의 공간이 돼야 할 곳을, 개인의 뮤지엄 공간으로 만든다는 건 상식과는 멀기 때문이다.

한마디만 하겠다. 고씨가옥은 공공의 영역이기에 그 공간은 개인의 것이 아닌 제주시민, 아니 더 나아가 제주도민의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해두길 바란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양훈 2015-04-04 15:30:01
보도된 내용만을 갖고 추측기사는 좀 그렇습니다 제주를 생각해서 누구나가 얘기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눈독을 드린다든지 공화국을 만들려고 한다는지 하는 기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자분도 제주를 아끼고 사랑하는 맘에서 쓰셨겠지만 이러한 내용은 직접 인터뷰 해서 써야 하는것이 좋을 것 같고요 제주도에서는 제주시민 및 문화단체, 도시재생 T/F 등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활용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데... 그리고 이곳은 한 개인이 것이 아니라 시민과 관광객 등 이곳을 찾는 사람 누구나가 이용하고 즐길 수 있는 곳이기에 그누구 개인이 것이 아니라고 얘기하려고 한것은 잘안다 하지만 눈독을 드린다, 공화국을 만든다 하는 것은 좀 심한것 같다.

원도심 2015-04-03 20:53:16
아이구 큰일이네

심각한 문제 2015-04-03 14:58:26
말이 안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네요. 시민운동으로 살려낸 건물을 아라리오뮤지엄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니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제주도정은 무슨 생각으로 이 뮤지엄과 협의하겠다는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