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12 (금)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 조직진단 시작부터 ‘갈팡질팡’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 조직진단 시작부터 ‘갈팡질팡’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3.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6일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정책자문단으로부터 ‘뭇매’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의 ‘혁신적 행정조직 재설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가 6일 오후 도청 4층 대강당에서 열렸다.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도민 행복을 위한 혁신적인 행정조직 재설계에 착수하겠다면서 조직진단 연구용역을 발주했지만 시작부터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6일 오후 2시 도청 4층 대회의실에서 ‘혁신적 행정조직 재설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주)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이미 9년째를 맞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기본 이념이나 행정계층 구조 개편 과정에 대한 도민 여론조차 제대로 검토하지 않은 채 용역 작업에 착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책자문단으로부터 호된 질타를 받았다.

제주도는 이번 연구용역이 ‘자연, 문화, 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의 도정 목표를 실현하고 행정계층간 기능 재정립 등을 도민 행복의 ‘일과 성과 중심’의 혁신적인 조직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원 지사가 이미 수차례 감사위원회 독립성 강화 방안을 강구하겠다는 구상을 밝혔음에도 현재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제도적으로 보완하는 등의 모형이 제시돼 여러 자문위원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정책자문단에 참여하고 있는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참여자치위원장은 이와 관련, “감사위 독립에 대해서는 지사가 이미 약속한 부분이 있는 만큼 용역진이 제시하고 있는 3가지 모형 중 2가지는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 “‘독립기관형’을 염두에 두고 감사위의 완전한 독립 및 자율성 확보 방안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영조 제주경실련 사무국장도 “오늘 보고한 내용대로라면 감사위원회 독립 의지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도지사가 공표한 약속마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한 사무국장은 용역진이 감사위 독립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감사위와 도 본청 감찰 부서, 행정시 감사지원부서의 의견을 수합하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 “행정기관에 물으면 당연히 감사위 독립을 원하지 않을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용역 수행 책임을 맡고 있는 이수만 책임연구원은 “감사위 독립에 대해서는 도민 설문조사 항목에 포함시켜 도민들의 의견을 수합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강창민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원도 이번 용역에 대해 “특별자치도의 취지 등 근본적인 철학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다른 시도에 대한 조직진단과 별 차이가 없을 것”이라며 감사위 독립 및 주민자치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미 검토했던 연구 결과 등을 참고해 조직진단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조직의 기반을 단단히 다질 수 있도록 읍면동의 적정 인력에 대한 분석부터 이뤄져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기도 했다.

현철영 서귀포시 안전자치행정국장은 “적정인력 부분에 대해서도 우선 읍면동부터 기반을 든든히 하고 상향식으로 올라가면서 조직이 갖춰져야 할 것”이라면서 “설문조사 내용도 도정 조직이 아닌 읍면동과 행정시에 대한 항목이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인택 전 경영기획실장도 “모든 업무는 기본적으로 읍면동에서 처리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해당 업무의 규모화 여부에 따라 행정시, 도 단위로 단계적으로 가는 접근 방법이 돼야 한다”고 주문하기도 했다.

오 전 실장은 또 “수시로 TF를 운영할 수 있게 기본정원 외에 여유정원을 갖고 있을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면서 감사위원회에 대해서도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한 부분인 만큼 오늘 제시된 3가지 사례가 아니라 완전한 독립방안의 여러 가지 사례가 제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번 용역 기간은 오는 8월 23일까지 6개월간으로, △조직운영 실태 등 현황 분석 △개인별 직무 분석을 통한 부서·기관별 인력의 적정성 진단 △도, 행정시 등 행정계층간 기능의 재정립 및 행정시(읍면동) 기능강화 방안 △공공시설물의 효율적 운영 관리방안 △감사위원회 독립 실현방안 등이 과업 내용에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