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신백훈 전 제주농협본부장, 성균관대 유교 철학박사학위
신백훈 전 제주농협본부장, 성균관대 유교 철학박사학위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5.02.25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백훈 박사

신백훈 전 제주농협본부장이 25일 성균관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농협제주지역본부장과 신용보증기획부장을 거쳐 2011년 농협을 퇴직한 신백훈 박사는 4년 6개월 동안 만학도로 유교철학을 전공했다.

석사 논문은 ‘맹자의 호연지기(浩然之氣) 연구’, 이번 박사논문의주제는 ‘공자의 대동사상(大同思想)연구’이다.

신 박사는 “농협 재직시절 ‘더불어 함께 잘 사는 협동조합 지역사회건설’이라는 사명감이 각인된 인생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게 공자의 대동사회 건설이라고 생각하는 화두를 가지고 연구했다”고 말했다.

신 박사는 현재 농협대학교 겸임교수로 인문학 교양필수강좌로 ‘명심보감’을 강의하고 있다.

제주국제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신백훈의 명심보감’강의를 매주 하면서 ㈔한국강사협회 제주지회장으로서 활동하고 있다. 2014년엔 명강사로 선정됐다.

신 박사는“앞으로 전국단위 ‘대동인회’(大同人會)를 결성하고, 성숙한 국민의식개혁 운동을 추진하면서 고향 제주도에 ‘대동서원’(大同書院’을 설립해 전국회원들을 식객(食客)모임으로 모여 교류하는 사업도 꿈을 꾸고 있다”고 밝혔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