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정부가 구제역 백신 효능·안전성 불신 자초”
“정부가 구제역 백신 효능·안전성 불신 자초”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2.13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 “돼지 안전성 검사 생략, 자가시험성적서 제출 의무 면제 등 위법”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위원장

구제역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을 엄격히 검증해야 할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관련 법령을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김우남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업체의 부담 등 문제를 이유로 돼지에 대한 구제역 백신 안전성 검사를 생략하고 백신 효능 등에 대한 자가시험성적서 제출 의무도 면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정부가 정해놓은 법령을 스스로 위반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우남 의원에 따르면 제조사가 구제역 백신을 판매하려면 약사법 및 동물용 의약품 등 취급규칙에 의해 국가 출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이러한 승인을 받으러면 제조사는 자가시험성적서 등을 제출해야 하고,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구제역 백신 검정 기준’에 따른 시험을 한 후 그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특히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고시한 ‘구제역 백신(불활화 오일백신) 검정 기준’에 따르면 검역본부는 백신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이 없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마우스, 기니픽, 돼지 등의 목적동물 모두를 실험대상으로 삼아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검정을 시작한 2013년 12월부터 2014년까지 모두 52건의 구제역 백신 검정을 실시하면서 마우스와 기니픽에 대해서만 안전성 시험을 하고 돼지 등의 목적 동물에 대한 검사는 단 한 차례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김 위원장은 “정부가 자신들 스스로 마련한 법령마저 위반하면서 필수적인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은 어떠한 변명으로도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또 “더욱이 축산인들이 백신의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호소해왔음에도, 정부가 백신 부작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돼지 등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생략하고 백신 안전 문제를 방치한 것은 직무유기와 위법을 넘어 축산인들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질타했다.

더구나 ‘동물용 의약품 등 취급규칙’ 등에 따라 국내 백신 제조업체들이 국가출하승인 신청을 하면서 당연히 제출해야 할 자가시험성적서가 제대로 제출되지 않았음에도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이러한 위법을 묵인한 채 출하를 승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에 따르면 국내 구제역 백신 제조사들은 해외업체인 메리알사로부터 항원 등이 들어있는 벌크백신을 수입해 이를 병에 나누는 분병 방식으로 백신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하지만 벌크백신과 분병된 백신은 그 안전성과 효능이 다를 수 있고 별도의 제품이기 때문에 국내제조사들은 메리알사의 자가시험성적서가 아닌 별도의 자체 시험성적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국내 5개 제조사들도 출하승인을 하면서 특성시험, 마우스와 기니픽에 대한 안전시험 등의 자가시험성적서는 제출하고 있지만, 돼지 등 목적동물에 대한 안전시험과 백신의 효능을 확인하는 중화항체 시험 성적서는 제출하지 않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검역본부는 업체의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명백한 위법행위마저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백신 검정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절차와 의무마저 방기하는 정부의 무책임이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국민 불신만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검역본부의 위법 검정이 지속될 수 있었던 데에는 이를 방치한 감독기관들의 책임도 크다”며 “감사원과 농림축산식품부는 지금이라도 구제역 백신의 검정과 관련한 전반적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