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외국인 전용이라던 황금버스에 왜 내국인 탑승시키냐”
“외국인 전용이라던 황금버스에 왜 내국인 탑승시키냐”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5.01.22 17:3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협회 운영 황금버스 논란, 당초 외국인 대상 공모 어겨
홈페이지도 외국인에 맞춘 게 아니라 내국인 겨냥해 한글로 도배
외국인 전용인 제주황금버스가 내국인도 탑승을 시키는 등 본래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제주를 찾는 외국인을 겨냥한 ‘제주황금버스’에 대한 말이 많다.

지난해 면허공모를 할 때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황금버스는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금버스 운영 주체는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다. 기자가 황금버스를 관리하고 있는 도관광협회에 “내국인도 탈 수 있는가”라고 묻자, 대답은 ‘가능’이었다.

애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제주황금버스가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변질되고 있다는 증거인 셈이다.

특히 제주황금버스는 제주시에서 운영하는 ‘제주시티투어’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다. 제주시티투어 탑승장은 모두 20곳이며, 이 가운데 동문시장·관덕정 등 9곳이 제주황금버스 탑승장과 겹친다.

지난해 제주도에서 공고한 황금버스 관련 설명서. 여기엔 대상이 '외국인'이라고 분명하게 나와 있다.

제주황금버스 홈페이지(www.jejugoldenbus.com)는 더 가관이다. 외국인 전용이라면 외국어 서비스가 돼야 하지만 정작 홈페이지는 전체가 한글로 돼 있다.

홈페이지에 담긴 사진도 ‘과장 광고’로 도배돼 있다. 제주황금버스는 모두 22곳의 탑승장이 있으며 제주시내만 돌아다닌다.

그러나 홈페이지 화면은 주상절리와 성산일출봉 등 제주황금버스 노선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곳을 보여주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는 기자의 지적에 대해 “타고 싶어 하는 내국인을 막을 수는 없기에 내국인 탑승도 허용하고 있다. 홈페이지 외국어 서비스는 진행중이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도내 관광업계 관계자는 “제주도의 예산 수억원이 들어갔는데 본래 취지와 다르게 운영되는 건 문제가 있다. 코스도 바꿔야 한다. 도심투어, 테마코스 등으로 구분해서 조정해야 한다”며 “가칭 ‘시티투어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재심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산이 2015-01-27 16:12:06
의견제시
2. 제주시시티투어버스가 있는상태에서 다시 만들어낸 투어버스로 도민도 헸갈리는데 ...중복 정책을 다시 검토 필요
3. 코스 또한 제주관광의 차별성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
4. 홈페이지운영 또한 너무 미흡

나산이 2015-01-27 16:06:07
의견제시
1. 제주래도 중국인 인원수와 그중에 버스임차하는 대상빼고 가족랜트자 빼고 하면 시티투어자가 몇명이 될까 중국인전용이라고 대상을 정해놓고 시작한 것부터 오판 ..

나산이 2015-01-27 16:05:22
의견제시
1. 제주래도 중국인 인원수와 그중에 버스임차하는 대상빼고 가족랜트자 빼고 하면 시티투어자가 몇명이 될까 중국인전용이라고 대상을 정해놓고 시작한 것부터 오판 ..

열공하자 2015-01-23 22:26:51
수억원을 들여서 이렇게 말같지도 않은 노선으로 운행할 황금버스투어 노선을 만들 돈이 있으면, 지금 운행하고 있는 '제주시티투어버스'나 증차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솔직히 황금버스투어 노선 중에서 시내버스로 못갈 곳은 한 곳도 없는데... 지금 제주시티투어버스는 운행횟수가 늘어나고 제휴혜택이 다양해지면 좋은 상품이 될 수 있을텐데요...

제주민 2015-01-23 00:02:03
이국인 전용 시티우어 면허를 따놓고 3개월이 지나도록 사이트도 준비하고 있다는 이 협회직원 정신 상태가 올바르지 못하구만....
도민의 혈세를 이리 우습게 아는 관광협회라는 단체 관광업무 하지말아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