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교통유발부담금, 혼잡 수준 고려한 단위부담금 현실화 필요”
“교통유발부담금, 혼잡 수준 고려한 단위부담금 현실화 필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발전연구원 손상훈 책임연구원, ‘제주지역 교통유발부담금 도입방향 및 제언’
제주지역에서 교통유발부담금 제도가 성공적으로 도입되기 우해서는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의 실효성과 교통유발부담금 산정 기준의 합리성이 담보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에서도 도심지역 교통 혼잡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시설물 소유자의 교통량 감축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수준의 교통유발부담금 현실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발전연구원 손상훈 책임연구원은 21일 ‘제주지역 교통유발부담금 도입 방향 및 제언’ 정책 이슈 브리핑 자료를 통해 “합리적인 부담금 산정을 위한 사전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손 연구원은 “현재 제시돼 있는 1㎡당 350원의 교통유발부담금이 너무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큰 사업장에서 교통수요 관리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동기가 될 만큼, 그리고 교통혼잡 비용을 반영하는 객관적인 단위 부담금의 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교통유발 부담금을 보다 합리적으로 부과하기 위해 제주 지역의 지리, 사회, 인구, 교통적 여건을 반영할 수 있는 교통유발계수를 시설물별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제주의 경우 공간적 범위가 서으로 제한돼 있는 데다 관광지라는 특수성과 최근 인구과 자동차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여건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유출입 통행 및 교통량 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그는 제주도가 교통유발부담금 제도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타 지역의 사례를 철저히 검토해 도출된 문제점을 적극 개선하고 합리적인 부담금 산정을 위해 사전연구를 추진할 것 등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교통혼잡 유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도민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교통유발부담금 제도와 병행해 교통수요관리 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교통유발부담금 제도 시행에 따른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예산 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편 교통유발부담금 제도는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시설물 소유자에게 경제적 부담을 부과해 자발적인 교통수요 감축을 유도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으로, 제주도에서도 제도 도입을 재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