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41 (금)
2020년까지 직매립 제로화 추진 중인 제주도, “해법은?”
2020년까지 직매립 제로화 추진 중인 제주도, “해법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13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진단] ② “기피시설을 랜드마크로” 슈피텔라우 등 해외 사례 벤치마킹 필요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랜 진통을 거듭한 끝에 구좌읍 동복리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당초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하루 600톤 처리 용량의 소각시설을 추진하기로 결론이 내려졌지만, 정작 사업 추진은 하루 500톤 처리 용량 규모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 근시안적인 폐기물 처리 정책에 대한 문제를 2회에 걸쳐 집중적으로 보도한다. [편집자 주]

기피시설로 지역 주민들로부터 재건축 반대와 철거 운동에 직면했다가 랜드마크로 탈바꿈한 오스트리아 빈의 슈피텔라우 소각장.

쓰레기 매립장, 하수처리장, 소각장 등은 대표적인 기피 시설로 꼽힌다.

하지만 바로 이같은 쓰레기 소각시설이 그 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게 된 곳이 있다. 이미 국내에도 여러차례 소개된 오스트리아 수도 빈의 슈피텔라우 소각장이다.

빈 지역 전체 가정용 쓰레기의 3분의1 가량을 처리하고 있는 이 소각장은 1971년 설립된 후 1987년 대형 화재가 발생, 재건축 반대 및 철거 운동에 부딪쳤다.

이에 시는 바로 이 도시 출신 건축가이자 화가인 훈데르트바서에게 소각장 리모델링 설계를 의뢰, 세계적인 작품을 탄생시켰다.

이를 통해 소각장 리모델링은 물론 쓰레기를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가스를 활용해 온수와 전기를 생산, 기존 화석연료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게 된 것이다.

슈피텔라우는 이로써 소각장이 기피시설이라는 인식을 개선한 것은 물론 경제적 수익도 창출해내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박근혜 정부에서도 이같은 슈피텔라우와 스웨덴 함마르비, 독일 윤데 마을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지난해부터 ‘친환경 에너지타운’ 조성 시범사업을 광주와 강원 홍천군, 충북 진천군 등 3곳에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제주도 관계자도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동복리 소각시설과 관련해 임대주택 40호 공급, 풍력 발전 수익 마을기금으로 조성(연간 15억원), 도로 및 밭기반 정비 사업 외에 소각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내 주민 지원사업을 시행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계획 승인을 받겠다는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앞서 소개한 스웨덴 함마르비시의 경우 쓰레기소각장과 하수처리장에서 배출된 열을 활용해 지역 난방 및 전력을 생산하고 있고 음식물 쓰레기, 하수처리장, 에너지 작물 등에서 생산된 바이오 가스를 자동차 및 대중교통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또 세계 최초의 바이오에너지 마을로 유명한 독일 윤데 마을의 경우 축산농가의 분뇨 등을 활용해 열병합발전기를 가동, 수익을 거두는 것은 물론 매해 전 세계에서 수천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면서 관광수입도 올리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제주도는 오는 2020년까지 쓰레기 직매립 제로화 사업을 완료한다는 구상을 세워놓고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매립장을 더 이상 늘리지 않는 것은 물론, 제주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전량 소각하거나 재활용하는 방법으로 아예 매립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28일 열린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 소관 예산심사 중 정태근 도 환경보전국장은 김명만 위원장과 이경용 의원의 관련 질문에 대해 “기본적으로 직매립에 관한 부분은 신규 소각장 건립으로 대응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문제는 첫 보도에서 지적한대로 쓰레기 발생량 증가율을 감안했을 때 20년 후까지도 제주 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전량 소각 처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혈세를 들여 대규모 소각시설을 건립해놓고 얼마 되지 않아 신규 소각시설 건립 필요성이 대두된다면 부지 확보에 따른 주민 갈등 문제와 2중, 3중으로 비용이 늘어나게 되는 데 따른 부담이 고스란히 다시 돌아오게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을 귀담아 들어야 할 시점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