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반대자체가 목적인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
"반대자체가 목적인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0.04 08:0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해군기지 유치위원회, 추석앞두고 선전물 배포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에 이례적 시각 표현...NGO활동 극히 경계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찬반의견 표출을 태스크포스팀의 기초분석 결과가 나오는 11월까지 중단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해군기지범도민 유치위원회가 추석을 앞두고 대대적인 유치 당위성에 대한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끈다.

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는 추석을 앞둔 4일 '제주해군기지, 이래서 유치되어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홍보 선전물을 만들어 일부 일간 신문에 끼어 대대적으로 배포했다.

유치위원회는 이 선전물에서 △'우리의 바다는 우리가 지켜내야 합니다.' △'경제발전의 호기 놓칠 수 없습니다.' △'산남 균형발전 해군기지 유치가 정답입니다.' 는 등 유치 당위성을 강조했다.

또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밝혀야 한다고 강조한 후, 지역주민의 생존권과 재산권 침해, 지역발전 저해한다는 논리에 대해 강력히 반박했다.

그러면서 유치위원회는 "중앙정부는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주시길 바란다"며 "해군기지를 위해 제주도민이 양보하는 만큼 중앙정부 차원에서 제주에 보다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올해 1월과 9월에도 언론사의 여론조사 결과가 찬성이 과반수를 넘었다"며 "제주도정은 조속히 해군기지 건설을 약속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대자체가 목적인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도민 외의 단체 왈가왈부 좌시않겠다"

그런데 유치위원회는 이 부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반대 자체가 목적인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의 목소리, 더 이상 제주도민 전체의 목소리로 받아들여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치위원회는 이에 한단계 나아가  군사기지 반대운동이 전국 NGO의 연대투쟁을 하는 쟁점으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한 듯, "제주도민이 아닌 외부단체에서 우리의 문제를 왈가왈부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유치위원회가 어떤 근거로 '반대 자체가 목적인 일부 언론과 시민단체'라는 표현을 썼는지에 대해 분명한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 전국 NGO의 연대를 경계하는 것 또한 지나치게 경직된 단면을 표출하고 있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와관련, 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유치위원회의 이같은 표현은 시민운동을 마치 '반대'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인 마냥 매도할 뿐만 아니라, 공정성과 객관성을 생명으로 하는 언론의 자유로운 취재활동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옳은말위에 2006-10-25 00:13:19
산남 지역경제를 해군기지 유치로 정답의 해법을 찾는다?
에라이 ...... 산남사람은 군사기지의 그늘에서 만년을 시들고 있어야한다는 알딸한 사고는 옳은말의 가정을 일구는 가훈이나 정하고 사십시요, 네
나역시 산남에 살면서 이건 아니라는 명확한 판단을 하고 현실에 충실히 살고 있소. 제발 정신좀 차리쇼...이 양반*****님야...............마

도정의 이정도니... 2006-10-09 12:04:26
다른 문제도 아니고 해군기지 유치라는 문제로 반대를 하는데 반대를 위한 반대집단으로 도정이 매도한다면 이는 시민단체에 대한 심각한 인식부족을 지적하지 아니할 수 없다. 도정은 해군기지 유치를 절대로 경제적 차원으로 인식해서는 안될 것이다. 환경차원을 언급하기 전에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서라도 해군기지 유치는 반대되어야 한다.

옳은말 2006-10-07 21:47:18
누가 들어도 옳은 말만 했구먼,,,뭐

대안을 제시하고 서로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할때입니다.

종교인들도 제주발전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있는지 고민하여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