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34 (수)
제주해군기지 주변 연산호 군락 서식환경 심각
제주해군기지 주변 연산호 군락 서식환경 심각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1.2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환경단체 조사 결과 … 관련 기관 행정조치 및 예산 삭감 등 요구
위쪽 사진이 제주해군기지 남방파제 공사장에서 200여m 떨어진 강정포구 등대 끝단에서 2008년 10월 촬영한 사진이고 오른쪽은 올해 11월 촬영한 사진이다. /사진=강정마을회 제공

제주해군기지 공사로 인해 주변 해역의 연산호 군락 서식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정마을회와 환경단체가 공동으로 이번달 해군기지 공사장 주변 연산호 군락 서식 실태를 조사한 결과, 지난 6월 조사에 이어 이번에도 연산호 군락의 서식환경이 매우 나빠진 것으로 재확인됐다고 밝혔다.

가장 큰 원인은 60기에 가까운 대형 케이슨이 바다 속에 거치되면서 조류 흐름이 급격히 바뀌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 풍랑에 파손된 케이슨을 현장에서 그대로 파쇄작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부유물질과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부유사들이 아무런 저감대책 없이 외해로 확산되고 있다. 해군은 케이슨이 거치된 이후에는 케이슨이 오탁방지막 역할을 한다면서 오탁방지막을 철수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강정마을회와 환경단체는 지난 2008년 10월과 이번달 촬영한 같은 장소 해역의 사진을 비교해 서식환경 악화 상태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다.

2008년(위쪽 사진)에는 중앙에 법정보호종인 해송이 안착해 있고 왼쪽에 뾰족수지맨드라미, 오른쪽에 큰수지맨드라미, 위쪽에 분홍바다맨드라미가 활착한 상태다.

하지만 이번달 사진을 보면 연산호의 종이 아예 사라졌거나 상당히 왜소해진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의 해송, 왼쪽과 위에 서식하고 있던 뾰족수지맨드라미와 분홍바다맨드라미는 거의 절멸된 수준이고 큰수지맨드라미도 6년 전에 비해 매우 작아져 언제 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더구나 사진상으로 보기에도 수중 탁도가 훨씬 흐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다.

이에 대해 마을회 등은 “문화재청으로부터 허가받은 문화재현상변경 허가 조건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초 문화재청의 허가조건 중에는 공사 중 발생하는 부유사 농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 발생시 공사중지 등 즉각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고 있음에도 실시간 모니터링 의무를 무시한 채 마구잡이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공유수면 매립공사 면허의 부관에도 부유사 발생 및 확산 예측결과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연산호 군락지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방안과 보전대책 수립, 공사시 부유 토사를 저감하기 위한 오탁방지막 설치․운영하도록 명시돼 있다.

하지만 해군은 공유수면 매립공사 면허 부관에 정해놓은 규정을 지키기는 커녕 임의로 오탁방지막을 철수한 채로 케이슨 파쇄 등 무리한 공정을 아무런 저감대책 없이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마을회 등은 “해군기지 공사로 인한 주변 해양생태계의 환경 변화가 큰 만큼 관련 정부당국의 긴급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면서 우선 각종 허가조건을 위반한 채 불법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공사 현장에 대해 문화재청과 환경부 등 관계당국의 즉각적인 행정조치를 요구했다.

또 공유수면 매립면허권자인 원희룡 지사에 대해서도 이들은 “부관을 이행하지 않는 해군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요구함으로써 강정문제 해결의 의지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이같은 상황에도 제주해군기지 예산을 승인하는 것은 불법행위에 동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면서 해군기지 예산 삭감을 통해 해군에 경고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