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54 (수)
‘오락가락하는 정치적 소신’ 집중 추궁 끝에 “아부성” 인정
‘오락가락하는 정치적 소신’ 집중 추궁 끝에 “아부성” 인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1.1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국주 예정자, 병역 기피 의혹 관련 “마음의 빚, 크게 송구스러운 부분”
김국주 감사위원장 예정자가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제주도감사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된 김국주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는 오후에 이어진 질의 답변에서도 김 예정자의 정치적 소신 문제와 병역 기피 의혹, 투기성 주택 매입 문제 등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강경식 의원(무소속)은 오전에 이어 김 예정자가 세번째 JDC 이사장 공모에 응모하면서 쓴 내용을 문제삼았다.

강 의원은 “직무계획서에 ‘우려 및 충정’이라는 소제목으로 자신이 제주내일포럼 6명의 공동대표 중 한 사람이라고 밝혔으면 당당하게 새 정치를 위해 지지했고 후회 없다고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그러면서 박 대통령에게도 그런 정치를 해달라고 해야 하는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다’면서 꼬리를 내리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강 의원은 “안철수 바람 때문에 대안 없이 반대만 하는 야당의 정권 교체를 막았다는 것은 결국 야당이 안된 게 천만다행이고 그게 안철수의 덕이라는, 그의 사퇴가 결국 박 대통령에게 득이 됐다는 아부의 말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김국주 예정자는 “당시 후보 단일화 때 결정적으로 안철수와 문재인 중 설문을 누가 당선 가능성이 높은가를 물었어야 하는데 누가 적합하냐는 설문을 했다”면서 “그 결과 문재인으로 단일화됐고 그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결국 안 후보가 대권후보가 아닐 바에는 박근혜가 낫다는 결론을 내린 것 아니냐. 소신에 변함이 없느냐. 투표도 박근혜 후보한테 한 거고”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김 예정자가 “그렇게 투표하지 않았다”고 답변하자 강 의원의 호된 추궁이 이어졌다.

강 의원은 김 예정자에게 “위증을 하고 있다”면서 ‘저를 포함하여 과반의 우리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이라고 쓴 부분을 직접 읽어보라면서 “‘저를 포함한’이라고 하면 본인이 지지했다는 것을 분명히 적시하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두 차례에 걸쳐 해당 부분을 소리 내 읽고 난 김 예정자는 “문재인 후보 단일화에 대한 불만이 컸던 것 같다”고 말한 데 이어 강 의원이 “솔직한 것도 중요하다. 소신을 벗어난 얘기를 할 수도 있다. 본인이 쓴 글을 여기서 부인하느냐”고 몰아붙이자 “아부성이라는 것 인정한다. 일에 대한 욕심이 있었던 거 같다”고 끝내 박 대통령을 의식해 쓴 내용이었다는 점을 시인했다.

오전부터 이어진 병역 기피 의혹 추궁에 대해서도 김 예정자는 “제 신체적인 결함으로 국군의 부름을 못 받은 것 송구스럽고 빚으로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걸 다른 길로라도 보상하려고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음의 빚이고 크게 송구스러운 부분”이라고 답변했다.

또 여러차례 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한 데 대해서도 그는 “결정은 대부분 아내가 하고 사후에 금방 알고 물어보고 한다”면서 자신을 스스로 “집안 경제에 대해서는 빵점짜리”라고 자책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