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27 (금)
제주도의회, 제주발전연구원장 청문회 보이콧 “왜?”
제주도의회, 제주발전연구원장 청문회 보이콧 “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0.3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 이성구 예정자 임명 강행 항의 인사청문회 거부키로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예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기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져 원희룡 지사의 이성구 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으로 청문회 정국이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30일 열릴 예정이던 제주발전연구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제주발전연구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소관 상임위인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이날 강기춘 발전연구원장 예정자의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기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원희룡 지사가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한 항의의 표시인 셈이다.

하지만 지난 27일 정작 도의회가 적격, 부적격 여부를 명시하지 않은 채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함으로써 사실상 원 지사가 이 예정자를 임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고 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번 인사청문회 거부는 의회가 엉뚱한 데 화풀이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애초 이성구 예정자에 대한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하면서 ‘부적격’ 의견을 명시했더라면 원 지사로서도 임명을 강행하기 어려웠을 것이고, 발전연구원장 예정자 청문회 보이콧이라는 파행적인 상황도 피할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법률이나 조례에 근거도 없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인사 검증을 받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원 지사의 약속이 사실상 부적격한 인사의 임명 강행으로 흐지부지되면서 도와 의회간 ‘책임 떠넘기기’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한편 도의회 행정자치위는 곧바로 청문회를 거부하게 된 이유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