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7:06 (화)
고령화 시대,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교통정책 시급
고령화 시대, ‘노인에 의한, 노인을 위한’ 교통정책 시급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10.23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정책 토론회, “노인교통사고, 신체기능 및 판단력 저하로 발생”

전 세계가 급속히 고령화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노년층 인구 비율의 증가만큼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도 발생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노인 교통사고 문제다.

23일 오후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는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환경도시위원회, 제주교통연구소가 함께 ‘어르신 교통안전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며, 안전한 보행환경이 조성될 수 있는 정책들을 의논했다.

 

현재 제주도의 인구비율 중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992년 6.0%에서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13.4%로 고령사회의 진입을 앞두고 있다.

그만큼 노인 교통사고도 해마다 증가해 지난 2011년 제주도내 65세 이상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42명으로 전년 32명에 비해 31.3% 증가했으며, 전국에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제주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 김경범 박사는 “노인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신체기능 및 판단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김경범 박사는 빈번한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을 자동차 수의 급격한 증가는 물론 노인을 배려하지 않은 안전시설 및 교육의 부족으로 꼽았다.

노인들은 도로횡단 시 횡단보도를 신호시간 내 횡단하지 못하고 중간에서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다. 횡단보도가 길다는 것은 그만큼 차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차로가 많은 만큼 자동차도 많아 사고 위험은 당연히 높아 지는 것이다.

현재 우리가 흔히 보는 도로들은 보행자보다는 자동차의 통행을 위주로 설계돼 있다.

김경범 박사는 “일반인보다 신체적·정신적 능력이 저하된 노인의 인지·반응 시간 특성을 반영해 도로 폭이 넓은 곳은 도로 중앙에 보행 안전섬과 휴식을 위한 벤치 시설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보행자 중심의 도로 설계는 한 번의 신호에 도로를 횡단하지 못하더라도 노인 스스로가 자신의 보행속도를 고려해 다음번 신호를 기다릴 수 있는 안전 대기시설이 될 것이다.

김경범 박사는 단기적인 방안으로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약자에게 특별한 교통카드를 발급해 이 카드를 신호등에 접촉하면 추가 횡단시간을 제공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이외에도 △무단횡단 방지 가드레일 및 잔여시간표시기 설치 △보행자 작동 횡단보도 신호기 설치 △횡단보도 야간 조명시설 설치 △노인보호구역의 지정 등을 방안으로 내놨다.

UN 경제 사회처에 따르면 세계인구 가운데 60세 이상 인구비율은 2006년 11%에서 2050년까지 22%로 두 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그때가 되면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노년층 인구가 0~14세 아동의 인구를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급변하는 교통흐름과 자동차 문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노인들을 위해 노인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 시설 및 제도 개선, 정책 개발 등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