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국감에서도 관심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 국감에서도 관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0.2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대수 의원 “반드시 단독으로 인류문화유산 등재되도록 해야” 강조
제주해녀문화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하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국감에서도 제기됐다.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지정 심의가 연기된 것과 관련,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해녀문화 보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개진됐다.

이날 첫 질의에 나선 경대수 의원(새누리당)의 첫 질문이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에 대한 부분이었다.

경대수 국회의원

경대수 의원은 일본이 자국의 ‘아마’를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해 르몽드지 등 언론 홍보를 통해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제주 해녀가 단독으로 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 의원은 “제주 해녀는 사시사철 작업을 하는 데 반해 일본은 5월부터 9월 사이이만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제주 해녀는 자력 잠수인 반면 일본은 배를 타고 나가서 배에 생명줄로 연결돼 도움을 받는 방식”이라면서 제주 해녀가 일본의 아마와 분명한 차별성이 있음을 강조했다.

또 그는 “제주 해녀는 오랫동안 그 문화가 전승돼 오면서 노동요도 발전해왔고 일제 때 투쟁에 나선 역사도 있지만 일본은 노동요가 아니라 급조된 성격이 짙다”면서 제주 해녀만이 역사적으로 가치가 있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제주 해녀는 어업기술의 형태일 뿐만 아니라 상군해녀, 애기해녀로 이어지는 독특한 공동체의 풍습과 생활방식, 공동노동 형태 등 해녀 정신까지 확립된 문화”라면서 “일본과 수평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원 지사는 이어 “심의가 1년 연기된 것은 미등재 국가에 우선순위를 두다 보니 미뤄지게 된 것”이라면서 “2016년에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변했다.

김승남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도 해녀문화의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김승남 의원은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등재 심의가 연기된 데 대해 도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런 때에 제주 해녀들의 현재 어려움을 해소하는 적극적인 정책 추진으로 해녀 활성화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해녀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데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제주 해녀 수는 1970년 1만4143명의 3분의1 수준인 4507명으로 매년 감소 중이며 해녀 고령화도 매년 심화돼 2013년도 기준 해녀의 83.1%(3745명)가 60세 이상”이라면서 “해녀들의 사망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사라겨 가는 해녀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해녀 육성을 위한 제도 개선과 해녀문화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해녀 가입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마을어장 감소 및 해녀들의 소득 감소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으로 해녀 희망자들이 적극 유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해녀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보존되도록 힘써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해녀학교를 통해 해녀를 양성하고 있고, 앞으로는 해녀들도 개방적으로 문호를 개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원희룡 지사가 2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