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서북청년단, 말만 들어도 제주도민들에게는 치 떨리는 이름”
“서북청년단, 말만 들어도 제주도민들에게는 치 떨리는 이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10.0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단체들 ‘서북청년단 재건위’ 사태 관련 논평 … “정부가 즉각 조치 취해야”

제주4.3 당시 민간인 학살을 주도했던 서북청년단 재건 움직임에 대해 제주도내 4.3 관련 단체들이 심각한 우려의 뜻을 표명하고 나섰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사)제주4.3연구소, 제주4.3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사)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은 1일 ‘21세기 백주에 서북청년단 재건이라니?’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지난 9월 28일 서울시청 앞에 나타난 ‘서북청년단 재건준비위’에 대해 “정부가 이들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우리 사회는 민주 국가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리는 백색테러의 시대로 돌아갈지도 모른다”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 단체들은 서북청년단(이하 서청)에 대해 “말만 들어도 제주도민들에게는 치가 떨리는 이름”이라면서 4.3사건 당시 민간일 학살 만행으로 인간이기를 거부했던 극우 백색테러 조직이었음을 상기시켰다.

서청은 4.3 당시 “우리는 이북에서 공산당에게 쫓겨 왔다. 빨갱이들은 모두 씨를 말려야 한다”면서 미 군정과 이승만 정권의 하수인으로서 경찰과 군인 옷을 갈아입고 제주도에 들어와 갖은 만행을 저질렀다.

당시 집권세력은 서청을 정치적 도구로 이용, 반공을 명분으로 한 ‘빨갱이 사냥’, 즉 제주4.3 토벌의 선봉에 내세웠던 것이다.

이에 대해 단체들은 “서북청년단, 그들은 한국현대사의 흑역사였다”면서 “그들이 휩쓸고 다닌 곳에는 인권이고 인륜이고 없었다. 반공은 명분이었고 그들은 북에서 버림받고 쫓겨온 개인사의 복수혈전을 도망갈 데 없는 이 작은 섬의 민간인들을 상대로 벌인 것”이라고 치를 떨었다.

특히 이 단체들은 “마치 울타리에 가둔 사냥감을 처리하듯 그들은 금품 갈취, 불법 고문, 살인, 부녀자 능욕, 사기 공갈, 상해, 사문서 위조 등 차마 글로 표현하기 힘든 야만적인 행위들을 4.3의 전 기간을 통해 무자비하게 서슴없이 자행했다”고 서청의 만행을 재차 고발했다.

이에 이들은 “국가라면 최소한 유지시켜야 할 도덕적 가치와 넘지 말아야 할 선들이 많이 무너지고 있다”면서 “백주의 대한민국 한복판에서 서청 재건을 내걸고 버젓이 집단행동을 벌인다는 것은 현 정권이 그들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비호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직접 현 정부를 겨냥했다.

이어 단체들은 독일이 독재자 히틀러와 나치의 만행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형법으로 업격히 규제하고 있는 사례를 들기도 했다.

독일의 경우 나치 시대의 범죄행위를 공공연하게 승인, 부인, 고무한 사람에게는 5년 이하의 형에 처하도록 하고 있고 특히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卍)를 내보이기만 해도 최고 1년형의 형량으로 다스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단체들은 “서북청년단 재건 같은 사안은 반사회사범으로 다뤄져야 한다”면서 이를 범죄단체 조직 결성에 해당하는 사안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인사들의 지적에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또 이들은 “상황이 이런데도 정부에서 이들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우리 사회는 민주국가의 기반이 뿌리째 흔들리는 백색테러의 시대로 돌아갈지도 모른다”면서 “정부는 이런 망령됨이 공공연히 행보하지 않도록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며, 형사범죄의 사안으로 무겁게 다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독일의 경우와 같이 반민주적인 행위와 반역사적인 범죄에 대한 특별법을 제정, 이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어 단체들은 “67년 전 제주를 휩쓸었던 서북청년단의 공포를 다시 떠올리게 되는 이 상황을 보면서 우리는 ‘어쩌다 이 나라가 이 지경까지 왔는가’라고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진정한 역사 청산과 반역사의 망동에 철퇴를 들어야 할 때다. 하루 빨리 정부와 정계가 이런 망동의 방지를 위해 노력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북청년단 재건준비위’ 회원임을 자처한 이들은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참사 추모 노란리본을 강제철거하겠다면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