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송악산은 이미 중국인 소유 … 골프장 주변 중산간 지역도 위험”
“송악산은 이미 중국인 소유 … 골프장 주변 중산간 지역도 위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9.12 17:0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김태일 교수 “장소 여건 고려한 투자관리정책 구분 추진해야”

해안지역 중국인 소유토지 사례(송악산)
서귀포시 대정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중 하나인 송악산 일대가 이미 사실상 중국인 소유가 돼버린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대 건축학과 김태일 교수는 12일 오후 3시부터 제주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제주사회를 위한 공유재산 관리체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제주의 개발, 이대로 좋은가! -환경, 경관, 공동체의 상실’ 주제발표를 통해 중국인 토지 소유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중국인 투자 유치의 난맥상을 신랄하게 비판했다.

중국인 소유 토지 분포현황(푸른색은 중산간지역 표시)
이날 김태일 교수의 발제 내용 중에는 특히 중국인 소유 토지 분포 현황을 분석한 결과가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우선 김 교수는 해안 지역의 중국인 토지 소유의 대표적인 사례로 송악산을 들었다.

김 교수는 “송악산 지역의 사례를 살펴보면 송악산 일대의 거의 대부분 지역을 중국인들이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인근에 알뜨르 비행장이 있어 군사적 요충지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정치적 문제는 별개로 하더라도 중국 자본에 의해 새로운 형태의 리조트가 들어서게 된다면 근대 역사경관이 크게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중산간 지역 중국인 소유토지 사례(블랙스톤 및 아덴힐골프장 주변)
중산간 지역 개발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중국 자본에 대해서도 김 교수는 주목했다.

그는 “최근 경관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아덴힐리조트 주변에도 많은 필지의 토지를 매입하고 있고 블랙스톤 골프장 인접한 지역에서도 토지가 매입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최근 골프장 경영난으로 인해 매각되는 골프장이 늘어날 경우 이같은 현상은 더욱 증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제주시 신시가지 중국인 소유토지 분포 현황
또 다른 경우는 도심지역에 대한 중국인들의 토지 매입 사례다.

김 교수는 “도심 지역의 경우 제주시는 신시가지, 서귀포시는 구시가지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면서 “특히 제주시 신시가지에서 집중적으로 토지를 매입하고 있는데 주요 도로에 인접한 토지를 집중적으로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그는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신시가지 지역에서의 토지 매입은 리조트 개발을 전제로 한 중산간 및 해안지역에서의 토지 매입과 달리 대부분 주거시설용으로 토지를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또 호텔, 모텔 등을 매입하는 사례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대 김태일 교수가 ‘지속가능한 제주사회를 위한 공유재산 관리체계 구축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김 교수는 이와 관련해 “현재 투자진흥지구에서의 토지 매입을 통한 개발방식은 행정-개발사업자-지역 주민간 연결고리가 없는 투자 개발”이라면서 장소적 여건을 고려해 생물권보전지역에 해당하는 중산간 지역과 중산간 이외 지역을 도시화 지역(동지역), 비도시화 지역(읍면지역)으로 구분, 투자관리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간 소유 토지에 대해서도 그는 “매각이 아니라 20년을 단위로 하는 장기 토지임대방식을 통해 행정-개발사업자-지역 주민(토지 소유자)이 상생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면서 “장기 토지임대방식은 개발사업자의 경우 과도한 토지매입비 부담이 줄어들고 주민참여를 통해 민원 해소의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경우 토지 임대를 통해 일정 지분 참여를 함으로써 개발사업을 이해하고 협력적 관계를 통해 환경과 경관 보전 가능성 등 장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산간 지역에 대해서는 지하수, 생태, 경관 등급을 상향조정해 보전지역을 확대하고 개발 가능지역에 대해서도 건축규모와 층수 등을 규제함으로써 환경 및 경관 훼손 가능성을 억제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도별 중국인 소유 토지면적 추이
중국인 매입토지의 용도
국적별 소유토지 면적 추이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휴 2014-09-14 02:11:13
유병언이 산 프랑스 땅은 한국 땅입니까? 다른 나라 사람이 우리 나라 땅 좀 살 수 있는거지. 왜 주식도 못 사게 하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