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42 (목)
건축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이 진행된 이상한(?) 설명회
건축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이 진행된 이상한(?) 설명회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7.18 16:12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제주시 일도1동의 ‘복지회관 신축사업 주민 설명회’를 보고
제주시 일도1동이 18일 '복지회관 신축사업 주민 설명회'를 가졌으나 건축 전문가 없이 진행됨으로써 도시재생은 거론조차 하지 못하고 끝났다.
세상에 부끄러운 일들이 참 많다. 오늘(18) 그 현장을 목도하고야 말았다.
 
제주시 일도1동에서 일도1동 복지회관 신축사업 주민 설명회를 한다고 하길래 카메라를 걸메고 나섰다. 요즘 들어 도시재생이라는 말이 화두가 돼 있기에 이날 설명회에서 뭔가 나올 것으로 기대를 하고 갔다. 전국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도시재생이라는 단어는 빠지지 않기에 일도1동의 설명회는 제주시 원도심의 도시재생에 새로운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믿었다. 그러나 그걸 믿은 기자가 잘못이었다.
 
다시 말하지만, 부끄러웠다. 계속 설명회를 지켜보는 것조차 부끄러웠다. 1시간정도 듣고는 그 자리를 빠져나왔다. 부끄러워서 더 이상 자리를 지키는 게 시간낭비일 정도였다. 건축 전문가는 단 한명도 없는 설명회를 뭐라고 해야 할까?
 
도시재생 차원에서 건축물을 보존하면서 가자고 말한 이는 설명회 자리에서 초죽음이 됐다. 그렇게 말하는 1명에게 수십명이 폭언에다 고성을 질렀다. 그게 무슨 설명회인가.
 
그건 일도1동의 작전에 다름 아니다. 애초 일도1동은 옛 농림수산검역본부 제주지원 청사를 뜯고, 복지회관을 신축하기로 했다. 설계는 이미 끝난 상태이기에 뜯지 말아달라는 사람이 불편했을 게 뻔하다. 그래서인지 이날 설명회는 건축 전문가도 없이 진행됐다.
 
일도1동 이성희 동장이 모든 걸 주도했다. 이성희 동장 자신이 나서서 복지회관의 필요성을 얘기했다. 이성희 동장은 그러면서 2개의 도면을 보여줬다. 하나는 이미 설계가 돼 있는 복지회관 평면도, 또다른 하나는 원형을 보존하도록 한 중재안이다. 이 중재안은 제주대학교 김태일 건축학부 교수가 그렸다. 잘 나가는 교수의 중재안이니 주민들이 잘 경청했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중재안도 주민들로부터 힐난의 대상이 됐다. 왜 그랬을까? 이유는 단 하나이다. 건축 전문가도 없이 진행된 설명회였기 때문이다.
 
일도1동이 이겼다. 건축가 없이 진행함으로써 원하는 걸 얻었다. 이젠 행정절차에 따라 건축물을 부수고 새로 건축물을 지으면 그만이다.
 
그런데 설명회라면 뭔가 얻을 게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 도시재생이 화두라면 왜 이런 중재안이 나왔는가라는 설명이 곁들여져야 하지만 건축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는 상황에서 도시재생이라는 말조차 꺼내지 못했다. 건축물을 뜯지 말자고 한 1명만 인민재판을 받는 꼴이 됐다.
 
제주시 일도1동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주민 설명회. '건물을 철거하지 말자'고 말한 이에게 폭언과 고성이 오가는 이상한 설명회로 변질됐다.
아쉽다. 도시재생을 말 할 수 있는 참 좋은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오늘 설명회를 기회로 일도1동도 도시재생의 선두주자로 나설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고 말았다. 건축가를 모셔놓고 왜 도시재생이 필요한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않음으로써 철거하지 말자고 말한 사람만 공공의 적이 된 것이다.
 
어쨌든 일도1동은 목표를 이뤘다. 반면 도시재생을 해야 하는 이들은 이젠 설 자리를 잃게 됐다. 도내 건축인들은 더 문제다. 도시재생을 말하려면 당당하게 얼굴을 내밀고, 주민들을 설득해야 하는데 그러는 건축인들은 없다. 뒤에서 말해봐야 누가 도시재생을 알아주나. 페이퍼로 말하는 도시재생은 아무런 가치도 없다.
 
정부는 지난해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할 정도로 도시를 바라보는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특별법을 만든 이유는 원도심처럼 활력을 잃고 있는 곳의 경쟁력을 키우고,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자는 의도였다.
 
그러나 제주도는 거꾸로 가고 있다. 이날 설명회에서 주민 한 분은 이건 노인네 건물이다고 톤을 높여 말했다. 제주도의 현실을 압축한 말이다. ‘노인네 건물이니 아무도 건들지 말라는 것이고, 그런 상황에서 도시재생이라는 말이 먹히겠나. 마냥 부끄럽다. 그냥 다 부숴버려라.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건축인들의 참여 2014-07-19 23:11:41
이 기사의 주제인 건축물은 이미 작년부터 이슈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건축인들이 몰랐다는 것이 아니라 모른 척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행정이 가장 큰 책임자입니다. 이런 말만 주민설명회를 만들어놓고 노인들 동원해서 엉망진창 분위기에서 철거를 밀어붙이기는 지겨울 정도로 도민들이 겪어왔습니다. 이권, 떡고물, 자생단체, 업자 등 연결되는 이런 것들을 도민들이 알면서도 어느 누구도 고발하지 않는 현실이 바로 제주도민의 민도의 수준이고 이 민도를 악용하는 행정의 수준은 전근대적입니다. 조선시대 아전이나 이방행세하는 행정을 개혁해야합니다. 물갈이 해야합니다. 신축하겠다는 복지회관 내 노인당에서 편히 쉬게 만들어야합니다.

도민의견1 2014-07-19 11:40:14
안타까운 마음에 몇 자 적습니다.
건축물이 오래되었다고 무조건 보존의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보존에는 역사와 함께 가치가 배어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본 건물이 김석윤 건축가의 작품세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초기 작품일 경우, 작품세계의 일대 전환점이 된 건물인지, 아님 초기 습작에 불과한지 등에 논의가 선행되야 합니다.
또한, 르 코르뷔제의 작품과 관련이 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관련성이 있는건지에 대한 해석도 나와야합니다(제 개인적으로 코르뷔제의 작품과는 큰 관련성이 없어보입니다. 단순 참조 정도로만 보입니다)
이 외에도 제주건축사를 돌아볼 때의 위상도 평가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건물에 대한 평가 없이 단순히 오래되었다고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은 우리의 잘못된 인식입니다(건축없는국가, 이종건 참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특정 교수외에 다른 건축관련 교수들과 논의는 있었는지요? 건축계의 호응 부재가 단순히 건축계의 안일한 인식탓은 아닐 것입니다.

도민의견2 2014-07-19 11:39:37
이번 공청회가 열린 것도 모르는 건축전문가가 상당수 이며, 이번 건이 건축인 다수의 논의가 아니라 특정인에 의해 피상적 수준의 논의에서 끌려다닌 느낌이 큽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오래되었다고 보존해야 한다'는 피상적 논의에서 벗어나야 하며, 특정인이 아니라, 건축인 다수가 참여하여 건물의 가치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유의미한 해석을 도출해야 합니다. 그 해석 위에 보존의 당위성을 주장해야 주민들과 도민들의 공감을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고씨주택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제주에는 살아있는 건축지식인이 많이 있으니, 아직 실망하기는 이릅니다. 끝으로 너 나은 건축과 도시를 위해 애쓰는 미디에제주에 무한한 감사와 박수를 드립니다.

tara 2014-07-19 09:57:21
실망이네요 적어도 새로운 시장이 역할을 할 줄 알았건만... 이럴거면 잡읍내면서... 씁쓸

글쎄요 2014-07-19 01:30:35
이 기사는 주민설명회의 비상식적인 절차를 비판 보도하고 있습니다.그리고 다른 것도 아닌 건축물이 주제인 주민설명회에 건축인이 참석하여 의견을 내놓기를 기대한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기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