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박근혜 퇴진’ 구호 때문에…” 제주시, 농성천막 설치 불허
“‘박근혜 퇴진’ 구호 때문에…” 제주시, 농성천막 설치 불허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6.2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 “야만의 한국사회 바꾸겠다” 농성 투쟁 돌입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23일 오전 제주시청 상징 조형물 앞에서 세월호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박근혜 퇴진을 요구하는 농성 투쟁에 돌입하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시가 민주노총제주지역본부가 요청한 어울림마당 사용 신청이 ‘박근혜 퇴진’ 구호를 내걸었다는 이유로 허가를 내줄 수 없다고 맞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가 23일 오전 11시 시청 조형물 앞에서 박근혜 퇴진을 위한 제주시청 앞 농성에 돌입하는 기자회견을 한 뒤 농성 천막을 설치하려 했으나, 김상오 시장이 이같은 이유로 ‘불허’ 입장을 천명하고 나선 것이다.

당초 민주노총이 천막을 치려 했던 장소는 제주시 상징 조형물 근처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제주시 관계자는 인도를 다니는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천막 설치를 불허했다.

이에 한지호 본부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시민들이 불법을 저지르지 않도록 해달라”면서 합법적으로 천막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협의할 것을 요구했고, 제주시 관계자가 시청 어울림마당 사용 신청 서류 접수 등 절차를 밟아 신청하도록 하면서 절차가 진행되는 듯했으나 결국 김상오 시장의 강경 방침으로 이마저 무산되고 말았다.

오전 내내 자리를 비웠던 김 시장은 오후 1시20분께 집무실로 돌아와 민주노총 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들은 뒤 “현 정부의 수장인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천막을 설치하겠다고 하는데 시장인 내가 동의할 수 있겠느냐. 직을 걸고 못하겠다”고 못박았다.

이에 민주노총은 일단 어울림마당 사용 신청에 대한 허가 여부를 보고 추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오후 2시 이후로 민주노총은 일단 천막은 설치하지 않은 채 시청 조형물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서명운동을 받고 있는 중이다.

민주노총 제주본부의 부장원 조직부장은 “제주시와 협의가 원만히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시장이 ‘박근혜 퇴진’ 구호를 이유로 강경한 입장만 밝힌 채 더 이상 얘기를 듣지 않고 나가버려 황당하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민주노총 제주본부 관계자들이 제주시 관계자와 농성 천막 설치 여부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한편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날 오전 농성투쟁에 돌입하는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의 최고 책임자인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 “책임자 처벌은 커녕 오히려 안전규제를 완화하려 하고 있고 수습을 지휘해야 할 국무총리에 친일 인식으로 가득 찬 부적격자를 임명하려 함으로써 국가를 더욱 분란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노총은 “뿐만 아니라 국민건강권을 자본에 팔아먹는 의료 영리화를 강행하고 공공기관의 부채와 방만 경영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가짜 정상화를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특히 최근 전교조 법외노조 판결에 대해서는 “정당한 노동조합의 권리마저 사법권력의 힘을 빌어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농성에 돌입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민주노총은 “지긋지긋한 야만의 한국사회를 제주에서 바꾸기 위해 농성 투쟁을 시작하고자 한다”면서  “한국사회의 선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기는 커녕 오히려 혼란과 착취의 구조를 공고화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제 그만 퇴선할 것을 명령한다”고 스스로 물러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시청 상징 조형물 근처에서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세월호 특별법 서명을 받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