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원희룡 새도정준비위원회, ‘관피아’ 척결 의지부터 보여라
원희룡 새도정준비위원회, ‘관피아’ 척결 의지부터 보여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6.09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고위직 공무원들 수년째 줄줄이 민간업체행 … 연결고리 끊어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당선인이 단순한 도정인수위가 아닌 새로운 도정을 준비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만큼 이른바 '관피아' 척결 의지를 명확히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피아’. 지난달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발생한 세월호 참사 이후 이른바 ‘해수부 마피아’를 일컫는 줄임말로 회자되고 있는 단어다.

이같은 관료 마피아의 경우 특정 학교나 지역 인맥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해수부 마피아가 해양대를 비롯한 특정 대학 출신들끼리 똘똘 뭉치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 가까운 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을 많이 상대해본 공무원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해양이나 수산의 경우 일반 공무원들에게 생소한 전문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다른 부서나 일반인의 시각에서 업무를 잘하고 있는지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면서 “관리 감독이 쉽지 않으니까 자기들끼리 뭉치는 문화가 강해진 것 같다”고 말한다.

제주 지역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다. 특정 고등학교 출신들이 수십년째 특정 직렬의 공무원으로 배출되다 보니 이른바 ‘제주도판 관피아’가 자연스럽게 형성돼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같은 관피아들의 낙하산 행적이 민간업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실제로 최근 10년간 제주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했거나 추진중인 업체로 간 고위 공무원 출신 인사들의 면면이 공직사회 주변에서 회자되고 있기도 하다.

개발사업 인허가 관련 부서에 있던 고위 공무원이 퇴직 후 민간업체 간부급으로 채용되는 사례는 최근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얼마 전 한 고위 공무원 출신 인사는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이 소위 ‘낙하산 인사’로 민간기업에서 일하게 됐음을 자랑스럽게 얘기했다는 후문도 들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당선인이 ‘인수위원회’가 아닌 ‘새도정준비위원회’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으로 그치지 않고 실제 우근민 도정과 선 긋기를 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이같은 ‘관피아’와의 연결고리를 끊는 일부터 착수해야 한다.

우근민 도정이 임기 만료를 눈앞에 둔 시점에서 도민들의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감행한 드림타워 개발사업과 서귀포 크루즈터미널 공사의 최종 낙찰자를 선정하는 등 일련의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상황에 대해서도 ‘새도정준비위’가 냉정한 잣대로 들여다봐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원 당선인이 자신의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점을 들어 전임 도정의 사람들 끌어안기에 나선다면 ‘새도정준비위’라는 명칭이 아무런 의미 없는 “무늬만 새 도정”이라는 비판을 피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