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37 (금)
‘관피아’ 민관유착 비리 척결, 검찰이 나선다
‘관피아’ 민관유착 비리 척결, 검찰이 나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5.23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검, 23일부터 특별수사본부 설치 가동

검찰이 민관유착 비리 등 고질적인 부정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특별수사본부를 설치, 고강도의 비리 척결 수사에 나선다.

제주지방검찰청(검사장 김수창)은 23일 소위 ‘관피아’라고 불리는 민관 유착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고기영 차장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설치,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검찰이 비리척결 수사에 나선 것은 최근 세월호 참사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고, ‘관피아’로 대변되는 고질적인 부정부패가 자리잡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제주지검도 지난 21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검사장 회의 후속조치로 특별수사본부를 가동, 제주지역 민관유착 비리 등 구조적인 부정부패 수사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고기영 차장검사가 본부장을 맡게 되는 특별수사본부는 모두 2개 팀으로 구성됐다. 1팀장은 형사1부장검사, 2팀장은 형사2부장검사가 각각 맡고 검사 4명과 수사관 18명이 배치됐다.

특별수사본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공공인프라 분야 비리에 수사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정부로부터 공적 업무를 수탁받은 민간 단체(협회․조합 등)의 민관유착 비리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는 방침이다.

제주지검 관계자는 “관피아 등 범법자에게는 죄에 상응하는 엄중한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수사력을 집중하고 범죄로 인한 수익에 대해서도 법률적 수단을 총동원해 끝까지 환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관계기관과 유기적 협력을 통해 구조적인 문제를 진단, 개선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특별수사본부는 또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와 신고 접수 등을 위해 ‘민관유착비리 신고센터’를 운영, 1301(일반전화) 또는 064-1301, 064-729-4614 등으로 제보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