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강정마을회, “도지사 후보 토론회 해군기지 갈등해소 방안 실망”
강정마을회, “도지사 후보 토론회 해군기지 갈등해소 방안 실망”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5.1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가 지난 13일 첫 TV토론회에서 제주도지사 후보들이 밝힌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진상조사는 당연히 객관적인 검증이 전제돼야 하고 강정 주민들이 위원회 구성에서 진행까지 합의를 통해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민선 도지사가 책임을 가지고 추진해야 할 사안임에도 두 후보는 추진방법에 있어 상대방과 선 긋기만 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진상조사 목적에 대해서도 강정마을회는 “강정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잘못된 부분이 드러날 경우 그에 대한 합당한 조치”라면서 “두 후보 모두 다소 차이는 있지만 진상조사 결과를 중앙정부와의 협상 카드로 삼으려 하는 모습을 보여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토로했다.

마을회는 또 “제주도에 해군기지 뿐만 아니라 해병대 여단 창설 배치 문제, 신공항과 연계된 공군기지 건설 문제 등이 곧 이어질 것”이라면서 두 후보에게 “제주해군기지 문제를 진상조사하고서도 적당히 넘어가려 한다면 향후 중앙정부에 의한 제2, 제3의 강정마을 갈등을 용인하는 태도에 불과하다는 점을 깨닫기 바란다”고 전했다.

원희룡 후보의 4.3희생자 재심사 가능 발언에 대해서도 마을회는 “희생자에서 제외되는 유족들을 두 번 죽이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점과 이념 대결을 부추켜 사회를 분열시킬 우려가 높다는 점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 색깔론으로 심한 정신적 고통을 받은 강정주민들에게는 또 다른 충격”이라면서 “이원론적 사고방식을 가진 원 후보가 진정으로 제주해군기지 갈등 문제를 해결할 자질이 있는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을회는 지적한 사항들이 반성되지 않는다면 선거기간 중 두 후보 모두 간담회를 가질 이유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