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전·현직 의원 세번째 맞대결 성사 … ‘3파전’ 승자는?
전·현직 의원 세번째 맞대결 성사 … ‘3파전’ 승자는?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5.06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뿌리 정치의 시작] 도의원 우리 지역구 바로 알기 <10>제4선거구(제주시 이도2동 갑)

6.4 지방선거가 본격적인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가운데, 예비후보들의 발걸음이 더욱 분주해지고 있다. 하지만 제주도지사 선거를 제외하고는 유권자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도 사실이다. 이에 <미디어제주>에서는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별로 지역 현안과 선거구의 특징, 그리고 출마 후보들의 면면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붉은 색 선 안쪽의 이도2동 지역은 가운데 보라색 선을 경계로 제4선거구(이도2동 갑)와 제5선거구(이도2동 을)로 나뉘어 있다.

제4선거구(제주시 이도2동 을)는 예비후보 등록 이전부터 선거구 조정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곳이다.

당초 제주도 선거구획정위원회가 5.16도로를 중심으로 선거구역을 재조정, ‘구남마을’이 제5선거구로 편입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도의회 본회의에서 표결 결과 관련 조례안이 최종 부결되면서 종전대로 제4선거구에 포함된 채로 선거를 치르게 됐다.

제주시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중앙로와 연삼로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데다, 관공서와 금융기관 등이 고르게 분포돼 있고 특히 광양로터리를 중심으로 상가가 밀집돼 있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이 붐비는 지역으로 꼽힌다.

인구가 밀집돼 있다 보니 이 지역구에 나선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공약으로 제시하는 공약 중에서도 ‘주차문제 해결’이 1순위로 꼽힌다.

여기에다 제주시내권에서도 중․고등학교가 많은 지역이어서 학부모들의 표심을 사로잡기 위한 정책공약 발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 무소속 강경식-새누리 김수남 세 번째 맞대결 성사 … 새정치연합 고인국 가세

제4선거구 도의원선거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는 예비후보들. 왼쪽부터 새누리당 김수남, 새정치민주연합 고인국, 무소속 강경식 예비후보.

제4선거구에는 새누리당 김수남, 새정치민주연합, 무소속 강경식 등 3명의 예비후보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제주시의회 의원을 거쳐 제8대 도의원을 지낸 김수남 예비후보는 지난 2010년 선거 때 민주노동당 후보로 나선 강경식 후보에게 뼈아픈 패배를 당한 이후 절치부심해 왔다.

‘지역 일꾼’을 자처하고 있는 그는 “지난 4년간 그동안 보지 못했던 부분을 살피는 기회가 됐다”면서 “제8대 도의회에서 못다 한 일들을 마무리하고 싶다”고 의회 재입성에 강한 의욕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09년 자신이 직접 제안했던 마로건설 사업이 지지부진한 데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공공교통서비스 확대 및 주차난 해소 △제주형 관광마로 건설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 확대 운영 △노인 일차지 창출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구축 △마을별 역사․문화․생태 등 특색에 맞는 테마 맞춤형 마을 육성 등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로 나서는 고인국 예비후보는 8년 전 한나라당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고배를 마신 뒤 지난 2010년 민주당에 입당, “지방선거 승리에 힘을 보태겠다”는 다짐을 피력하고 있다.

제주시통장협의회 회장, 제주도 자율방재단장 등을 맡아 활동해오면서 지역 구석구석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주요 공약으로 △어린이방재단 창립 및 관련 조례 제정 △쓰레기종량제 철저한 시행 등 폐기물 정책 정립 △공용주차장 확충 등 주차문제 해결 △청정 제주를 위한 자전거 활용 극대화 △비만퇴치 운동 활성화 및 관련 조직 설립 등을 제시하고 있다.

현역 의원인 강경식 예비후보는 4년 전 민주노동당 소속으로 도의회에 입성, 의회 내에서 ‘합리적인 진보’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상학교급식 조례, 친환경무상급식 예산 확보, 친환경우리농산물 급식지원센터 설립, 보청기 지원 조례, 경로당 운영 활성화 조례 제정 등의 행보를 통해 ‘말보다 실천’을 앞세워 제1회 대한민국위민의정대상을 수상하는 등 의정활동을 인정받았다.

△시청문화광장 조성 및 지하주차장 건설 △어린이집 및 고등학교 친환경무상급식 확대 시행 △수요자 맞춤형 어르신 일자리 개발 보급 △조례의 실효성과 집행력 강화를 위한 조례 제정 △사회복지기금 조성 조례 제정 등 공약으로 주민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