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봄철 화재 원인은 작은 부주의
봄철 화재 원인은 작은 부주의
  • 미디어제주
  • 승인 2014.04.29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소방서 소방사 송석근

제주소방서 소방사 송석근
햇살이 따스하게 비추고 새싹들이 움트며 봄이 왔음을 알려준다. 봄의 쾌적한 날씨는 우리에게 생명력을 준다. 하지만 봄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작년 봄철(3~5월) 제주도엔 총 245건의 화재가 일어나, 하루 평균 2.6건의 크고 작은 화재가 일어났다. 이처럼 많은 화재가 발생하는 이유는 봄철에는 작은 부주의가 순식간에 큰 화재로 번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이다.

화재 원인을 보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더욱 두드러진다. 같은 시기 화재의 원인을 살펴보면, 쓰레기와 논 밭두렁의 소각이 28%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이 17%를 차지하는 담뱃불로 인한 화재였다. 작은 주의만 기울여도 발생하지 않았을 화재가 45%로 절반 가까이 된다는 얘기다.

지난해 3월에는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감귤과수원에서는 전정목을 소각하다 화재가 크게 번져, 그 자리에 있던 사람 한 명이 사망하고 인접 과수원까지 태운 사건이 있었다. 또한 같은해 3월 서귀포시 성산읍 오조리 밭에서 쓰레기 소각 중 부주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해 소나무 40본 등이 소실된 바 있다.

또한 올해 2월 충남 금산에서는 봄나물을 채취하던 마을주민이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로 시작된 불이 번져 인근의 소나무 6000주가 소실되는 사건도 있었다. 2012년 한라산 사제비동산에서 924그루의 나무를 태운 산불도 담뱃불로 시작된 것이었다.

이런 사건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봄철이 되면 불법 소각과 담뱃불 부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산림과 근접한 지역의 논ㆍ밭두렁 소각 시 반드시 관계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또한, 산행 시에는 꺼진 담뱃불도 다시 보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