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허술한 정책이 낳은 선운정사 불상 “문화재자료 가치 있나”
허술한 정책이 낳은 선운정사 불상 “문화재자료 가치 있나”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4.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도감사위원회에 전면 재감사 및 사정기관 수사 촉구

선운정사에 있는 석조약사여래.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의 선운정사에 앉혀놓은 석조약사여래는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을까.

제주도감사위원회가 선운정사 석조약사여래와 관련된 감사 결과를 내놓았으나 여전히 의문점은 남는다.
 
이 불상을 문화재자료로 만들기 위해 작전(?)을 짰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전자우편으로 받은 의견가 분실된 사실로도 감지가 된다. 또한 3명의 전문가의 서로 다른 의견은 배제한 채 전문가 모두가 문화재자료로서 가치가 있다는 의견서를 만든 의도도 불순하기 때문이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이 이 문제를 다시 짚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29일 성명을 내고 선운정사 석조약사여래의 전면 재감사를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담당실무자가 전문가들의 현지조사 의견서를 전자우편으로 받았다고 하는데 일부러 삭제하지 않는 이상 의견서를 분실했다는 설명은 납득하기 힘들다. 문제의 석조불상을 문화재자료로 지정하기 위해 누군가 고의로 의견서를 삭제했거나 분실했다고 거짓 진술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선운정사 석조역사여래를 문화재자료로 만들기 위한 작업의 하나였다. 때문에 이 불상이 문화재자료로서 가치가 있는지 다시 따져봐야 한다.
 
제주경실련은 이 불상은 전국을 떠돌던 도난품인데다 보관경로가 불분명하고 제주도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불교미술 전문가조차 제작시기나 시대적 특징, 전통문화와의 연관성 여부 등을 볼 때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단언한다객관적이고 공정한 재조사와 재검증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일부 특정 사찰을 중심으로 거액의 혈세가 집중적으로 투입되는 사실도 지적했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불상 보호누각 건립사업 등으로 도내 4개 사찰에 투입된 보조금은 무려 20억원을 넘는다.
 
제주경실련은 특정 사찰에 대한 특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선운정사에 국한해 감사를 진행, 꼬리자르기식 감사가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공공시설물도 아닌 법당 건립 명목으로 민간보조금을 수억원씩 지원하는 것이 과연 타당하냐고 되물었다.
 
제주경실련은 또 그동안 제기된 각종 특혜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불상 보호누각 건립사업 전반에 대한 도감사위원회의 철저한 재감사가 이뤄져야 한다. 보호누각 건립 명목으로 편성된 예산은 집행에 앞서 모두 환수해야 한다. 사정기관은 이미 드러난 보호누각 불법 건축 혐의에 대해 즉각 수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