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13 (수)
[기고] 진도 앞바다 여객선 침몰사건을 바라보며
[기고] 진도 앞바다 여객선 침몰사건을 바라보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4.04.18 12: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기 칼럼니스트.
한국의 고질병이 또 터졌다. 빨리빨리 대충대충라는 생각이 사고를 불렀다. 안전불감증에 잠긴 대한민국이 또 슬픔에 잠겼다.

진도해상에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건도 안전원칙을 지키지 않아 무너진 안전사고로 정말 슬프고 슬프다. 이번 진도 여객선 참사는 총체적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人災)이다, 직업윤리의식 마저 져버린 어설프고 미숙한 선장이나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은 선박은 사고를 자처했는지도 모른다.
 
이번사고를 계기로 모든 방면에서 다시한번 살피고 또 살피는 국민정신이 살아나길 바란다. 앞으로는 재촉하고 서두르기보다 챙기는 조심조심 코리아 외치고 실천해야 할 때라고 본다. 승선한 승객의 대부분이 고등학생 수학여행 차 제주도를 가던 중이였다고 한다.
 
문제는 생존자에게 산소가 관건이기에 공기를 불어 넣어 생존자를 지켜내 구조해야 할 것이다. 416일 오전 855분경에 진도앞바다에서 좌초 침몰된 이후 승선인원이 485명이 승선하고 있었지만 구조 179명이고 사망 9명에 실종자 287명이라고 보도하고 있지만 현재 침몰여객선 안에 얼마나 많은 승객이 생존해 있는지 여부도 알 수 없는 환경에 가족들과 구조를 지켜보는 국민모두가 안타까워하고 있다.
 
마음은 급하지만 초대형 여객선이라 쉽지 않고 바다에서 구조하기란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사망자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참으로 가슴 아프고 통탄 할 일이 아닐 수 없다.
 
해상에서 사고가 발생하고도 제대로 된 안전수칙이나 구조에 대한 자구적인 초동조치가 미흡한 것이 더 사고를 키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선박이 건조 된지 20년이 넘는 외국 중고선박을 수입하여 여객선으로 운항하는 과정에서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점도 있을 것으로 본다.
 
사태를 수습하는 사고대책본부인 중앙안전재해대책본부의 우왕좌왕 하거나 갈팡질팡하는 사고발표에 대해서도 국민적 실망감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문제의 여객선인 세월호에는 다량의 화물과 여객을 함께 싣고 운행하기에 화물이 파도에 몰리거나 쏠리지 않게 고정시켜야 하는데 그렇게 되어 있지 않아 화물이 배의 쏠림현상을 가속시킬 수 있다고 본다.
 
현재 사고원인을 수사 중인 해경이 세월호가 급회전하는 과정에서 화물 등이 일순간 쏠리며 좌초된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 만큼, 세월호의 과적·과속이 사고의 결정적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는 현실이다. 자세한 사고원인은 배를 인양하여 조사해 보면 명확하게 밝혀지게 될 것이다.
 
게다가 세월호는 비상상황 시 조치할 운항관리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사고 발생 시 선장을 책임자로 선원들은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행동해야 하지만, 사고 당시엔 선장을 비롯해 선원 상당수는 자신들의 몸을 피하기에 급급했다.
 
배의 운행시간이 정시에서 2시간이나 미루다 출발했다는 것도 석연치 않다고 본다. 선박운행에 일기나 해상여건을 반영하여 운행을 해야 함에도 무리하게 뒤늦게 출발하여 가다가 사고를 당한 여객선의 사고는 여러 가지 원인이 밝혀지리라고 보지만 우선 사고를 당한 배가 바다속에 있는 만큼 생존자를 구조하기 위한 노력을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사고를 당하고 난 이후 그 원인을 분석해 보면 자연적인 원인보다는 원칙과 기준을 지키지 않고 안전수칙을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사건으로 밝혀져 인재라고 본다. 해상사고나 항공기 기타 사고발생시에는 재해대책본부나 사고대책본부에서 일사불란한 수습과 발표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응급구조조치가 더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그에 적절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본다. 수백여명의 실종 및 사망자를 낸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는 해운회사는 물론 교육계, 정부의 안일한 대응 등 우리시대 만연한 총체적 안전불감증이 부른 인재(人災)라는 지적이다.
 
해운회사는 과적, 과속은 물론 운항관리규정도 지키지 않았고 사고발생시 지켜야 할 매뉴얼도 바다에 던진 선장의 무책임한 행동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교육당국이나 해당학교 측 역시 수학여행 운영 매뉴얼을 따르지 않았으며 정부의 사고 후 대처도 말 그대로 엉망진창이었기 때문이다.
 
사고초기에 사고수습이나 구조가 늦어진 것도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정부의 낙제점 사고 대응이나 정부는 조난신고 접수 50분 뒤인 오전 940분께야 해양선박사고 위기 대응 매뉴얼의 가장 높은 단계인 심각경보를 발령했다고 한다. 해양사고 특성상 초기 대응 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좋은 매뉴얼도 제대로 즉시 실천하지 않는다면 유명무실해지게 마련이다. 정부는 서둘러 군··민까지 모든 가용인력과 장비를 총출동시켰지만, 이미 기울어진 배에서 밖으로 빠져나오는 승객을 탈출시키는 데 그쳤다.
 
사실상 초동대책이나 초동구조에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지 않나 생각한다. 아직 선체가 완전 침몰하지 않았을 때 구조대가 출동, 선체 안으로 진입해 구조작업을 벌였더라면 실종자수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사고 초기에 우왕좌왕 하는 모습이나 서고선박 승선인원에 대한 발표나 모두 승객이 구조되었다고 발표 하는 등 오류가 발생하여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정부는 수차례 승객 및 구조 인원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발표하고도, 선사·해경의 잘못된 보고 탓만 하는 등 일원화된 대책본부의 모습도 보여주지 못했다고 본다. <정병기·칼럼니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느별 2014-04-19 19:53:35
세월호사고 같은 재난을 막고자 한 듯...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 (김우남의원 대표발의 2013-12-04)` ■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 - 현행법은 대규모재난 또는 일정규모 이상의 재난이 발생하면 중앙안전대책본부 또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여 해당 재난을 수습하고 있음. 또한 재난관리책임기관이 재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위기관리 매뉴얼을 작성?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