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5:31 (금)
자원봉사활동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회
자원봉사활동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사회
  • 미디어제주
  • 승인 2014.04.1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안덕면 주민자치담당 오승언

안덕면 주민자치담당 오승언
며칠 전 직원들과 함께 어려운 환경속에서 살고 계신 어르신가구를 찾아 봉사활동을 하고 온 일이 있다.

굳이 덧 붙인다면 안덕면직원과 이장, 이사무장 그리고 자율방재단원으로 구성된 안덕면사랑나눔봉사대의 정기적인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봉사활동은 고령에다 장애가 있는 노부부 가구의 집 마당 한가득 쌓여있는 잡동사니며 쓰레기를 치우고 마당을 깨끗이 단장하는 일이었다. 아침에 도착해서 시작한 일이 오후까지 이어졌다. 참가자들 모두가 자기 집안일인냥 묵묵히 일하는 모습에서 진정한 봉사활동이란게 이를 두고 하는 말인가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쓰레기를 치우고 화단을 정리한 후에 장비를 이용하여 마당에 석분을 깔고 울타리 돌담 정비를 한 다음에야 비로소 일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일을 끝내고 어르신께 인사하고 나오면서 마당을 한번 둘러 보았다. 아침에 보았던 모습과는 너무 달라진 모습에 나 자신조차도 무어라 표현할 수 없는 뿌듯함과 동참해준 분들에게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렸다.

나에게 있어 봉사활동 참여는 올 해들어 세 번째이다. 이렇게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날이면 봉사란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참된 봉사를 실천하는 길인가 라고 자문해 보곤 한다. 자원봉사활동의 범위는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우리가 쉽게 접하고 참여할 수 있는 분야로 어려운 이웃이나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물품기부 또는 재능을 기부하는 행위, 각종 축제나 행사시에 참가자를 위한 음료제공, 환경정비, 교통봉사활동을 한다거나, 자연재난 또는 사회재난발생시 구조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무런 대가없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자원봉사활동은 인류애의 실현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행하는 인간 본연의 숭고한 사명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개인과 국가의 위기에 대응하는 사회적 대처능력인 것이다.

선진국에서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는 아주 자연스러우면서도 자랑스럽게 여긴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자원봉사자들을 우대해 주고 배려해 주는 사회가 하루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