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제주시 ‘떠넘기기’에 할망장터 할머니들만 범죄자 취급
제주시 ‘떠넘기기’에 할망장터 할머니들만 범죄자 취급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04.15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뒤늦게 오일시장에 ‘자릿세 요구 안된다’ 관련 문구 내걸어

속보=지난 12일 제주시민속오일시장 ‘할머니 장터’에 새로운 팻말과 플래카드가 걸렸다.

이날 내걸린 문구는 ‘할머니 장터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누구나 장사할 수 있는 장소이며 금품 또는 자릿세를 받는 경우 관련법규에 의해 처벌의 대상이 된다’는 내용이다.

 
 
<미디어제주>가 지난 4일 ‘오일장 할망장터 뒷돈 논란’을 보도하자 제주시는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웠고, 대책의 결과는 이런 문구였다.

본지는 할머니장터에서 ‘뒷돈’이 오가며 불법의 온상이 되고 있는데도 제주시는 사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장 취재결과 할머니장터의 뒷돈 거래가 관례처럼 이어져 왔다는 사실을 할머니들의 증언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그러나 제주시는 이와 같은 사안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부정하기에 급급했다. 제주시는 지난달 28일 행정 업무를 경찰에 넘기는 등 떠넘기기 행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시장 관리 규정에 관한 사항은 제주시가 할 업무인데, 수사 의뢰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제주시에 관련 공문을 보내 시장운영 전반에 대한 관리 규정과 보안 사항들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시가 뒤늦은 대책을 내놨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지 만은 않다. 일시적인 방책이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제주시는 다른 기관에 논란거리를 떠넘길 것이 아니라, 계속 확대 재생산 되는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것이 책임기관의 임무이며, 의무이다.

제주시는 운영에 관한 법규를 제정하고 문제가 생긴 장터가 그동안 어떻게 운영돼 왔는지 따져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이번 논란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방관만 하는 형태의 주먹구구식 해결은 제2, 제3의 피해자를 만들 수 있다.

현재 제주시오일시장 할머니장터는 지난 1997년 이후 단 한 차례도 운영에 대한 규정 개정이 이뤄지지 않았다.

한편 할머니장터에서 일하는 상인들은 이번 논란의 최초의 원인을 제주시로 지목하고 있다. 제주시가 장터를 마련할 때 일명 ‘제비뽑기’로 자리를 뽑았다는 이유에서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