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7:57 (화)
김방훈, “제주를 한방 바이오산업 메카로 만들겠다”
김방훈, “제주를 한방 바이오산업 메카로 만들겠다”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4.03.24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방훈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4일 청정제주의 이미지를 살린 친환경 한방바이오산업의 메카를 만들기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김 예비후보는 “한·미FTA, 한·중FTA 등으로 1차산업의 위기를 맞고있는 현재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감귤과 같이 재배량이 많은 품목은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며, 밭작물 역시 단기간에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상황에서 보호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1차산업은 제주가 갖고 있는 특성을 살린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며“자원식물이 1800여종이 자생하고 있는 생물자원이 보고인 제주도는 한방바이오산업에도 큰 비중을 두고 산업화시켜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김 예비후보는 “천연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가치가 높아지고 있으며 제주도는 그 자원이 풍부하다는 장점 이외에도 청정자연의 이미지와 어우러진 한방산업은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김 예비후보는“이런 산업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닌 만큼 현재 준공된 약용작물 종자보급센터를 확대하고 전문화시켜서 안정적인 종자생산기반을 마련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생산에 앞서 경쟁력이 있는 한방약용작물의 품목들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은 물론 농가에 확실한 대안을 갖고 전량 계약재배를 통해 수입이 보장된다면 농민들도 적극적으로 한방산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농가의 수입은 물론 지역의 경제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이런 한방산업이 1차산업형인 약용작물 생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방바이오산업으로 연결돼 고부가가치를 갖는 2차산업형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단지조성도 필요하다”며 외연을 확대시켜나갈 방안을 찾아야한다는 점도 중요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에 그치지 않고 한방산업이 확대되어 최대의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신약개발 등에도 지원을 아끼지말아야 할 것”이라며 “제주도의 특성이 살아있는 것들이 선정된다면 충분히 산업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