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도의원도 ‘100% 여론조사’가 답인데 엉뚱한 선택 마세요”
“도의원도 ‘100% 여론조사’가 답인데 엉뚱한 선택 마세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3.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새누리당 도의원 후보 심사에 대한 잡음을 들으며

도의원은 무척 중요한 자리이다. 그런데 새누리당 제주도당 도의원 후보 경선을 놓고 벌써부터 잡음이 들려오고 있다.
최근 정가의 핫이슈는 새누리당 도지사 경선이었다. 때문에 다른 모든 것들이 잠재워진 측면이 없지 않다. 핫이슈가 된 이유는 원희룡 전 국회의원의 출마여부 때문이었다. ‘100% 여론조사 경선을 하면 출마할 수 있다는 배수진은 그대로 맞아 떨어졌다. 언론도 원희룡 전 의원에 초점을 맞추며 숱한 기사를 양산해왔다.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교육감이나 도의원은 도외시된 측면이 없지 않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건 도의원이다. 현재 도의원 후보자 신청이 마감된 곳은 새누리당이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도의원 선거구 가운데 신청자가 없는 제5선거구와 제22선거구를 제외한 27개 선거구에 대한 후보자 신청을 지난 15일 마감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27개 선거구에 나설 후보자 신청을 마감한 결과 8곳은 경선을 치러야 한다. 후보가 1명인 곳은 면접을 통해 특별한 하자가 없으면 바로 추천할 계획이다.
 
문제는 나머지 8곳이다. 여론조사 경선이 답이지만 세간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 들려오고 있다. ‘누구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하는 이들도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원은 매우 중요한 자리이다. 정치성향을 떠나 생각해보자. 도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를 견제하는 기능을 지닌다. 제주도가 정책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예산을 잘 편성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그렇지 않다면 바로잡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도의원은 중요한 자리이다.
 
이렇게 중요하고 가치 있는 자리를 누구의 입김에 의해 앉혀서는 안된다.
 
새누리당의 당헌·당규를 들여다보자. 도의원 후보 추천은 해당 시도의 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와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등 상향식 추천방식을 통해 선정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방식은 도민을 끌여들어야 하는 등 산적한 문제가 하나 둘이 아니다. 그래서 새누리당 당헌당규는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를 여론조사 경선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관계자도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는 도민들을 참여시켜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힘들다. 도지사 경선이면 몰라도 도의원을 그렇게 한다는 건 어렵다여론조사 방식이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91차 회의를 한 데 이어, 212차 회의를 열 예정이다.
기자는 걱정이 돼서 글을 쓴다. 앞서 얘기했듯이 누군가의 입김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1차 회의 때 결정을 내지 못한 이유도 늘 해오던 여론조사 방식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후보를 추천하려는 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 때문이다.
 
공천관리위원회의 위원들은 새누리당 당헌·당규를 제대로 들여다보라. 새누리당 당헌·당규 제1026항에 이런 글이 있다. ‘관할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은 후보자 선정과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 기타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못박고 있다.
 
다시 한 번 말하겠다. 도의원은 아주 중요한 자리이다. ‘내사람이기 때문에라는 사고는 버려라. 오죽했으면 새누리당 중앙당도 도지사 경선을 ‘100% 여론조사로 했을까. 숱한 잡음을 제거할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 아닐까.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