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1:36 (수)
“강정 주민 사면복권보다 인권침해 진상 규명이 우선”
“강정 주민 사면복권보다 인권침해 진상 규명이 우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2.2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인권위, 새누리당 제주도당에 공개 질의 … “제주인권조례 찬반 입장 밝혀라”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강정 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권 추진을 관철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강정인권위원회가 강정 인권 침해상황에 대한 진상 규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정인권위원회는 24일 ‘새누리당 제주도당에게 묻는다’라는 제목의 공개 질의를 통해 “강정 인권침해 상황에 대한 진실 규명 없이 강정주민에 대한 사면복권으로 강정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면 커다란 착각”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하면서 강정 인권침해의 진실 규명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었던 부분을 지적하고 나선 것이다.

이어 강정인권위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여러모로 문제가 많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면서 “그럼에도 차질없는 진행을 강조하는 것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모든 문제를 그냥 덮고 가겠다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성토했다.

또 새누리당 도당이 4.3희생자 국가추념일 지정을 환영하고 박찬식 고문의 4.3 망언에 대해 제명 및 출당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4.3 희생자를 진심으로 추념하는 길은 다시는 국가공권력에 의해 인권침해를 당하는 제주도민이 생겨나지 않도록 하는 것 아니냐”면서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제주인권조례 제정에 부정적이라면 자기모순을 범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강정인권위는 새누리당 도당측에 제주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강정 인권침해의 진상 규명에 대한 입장과 우근민 지사의 재의 요구로 제동이 걸린 제주인권조례 제정에 대한 찬반 여부를 밝혀줄 것을 요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