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선거구 획정안 부결 후폭풍 “정치권이 주민 갈등 조장”
선거구 획정안 부결 후폭풍 “정치권이 주민 갈등 조장”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2.21 14: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획정위 공식 유감 표명 … 새누리당, 의장 직권상정 요구키로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부결된 데 대해 선거구획정위가 유감의 뜻을 표명하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지난 18일 열린 임시회 본회의 모습.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획정안이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에서 부결된 이후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승석)가 획정안 부결 이후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통해 유감의 뜻을 표명하고 나섰다.

선거구획정위는 21일 오후 ‘도의원 선거구 획정 부결에 따른 우리의 입장’을 통해 “제주시 이도2동 제4선거구와 제5선거구는 선거구역 조정의 문제였으며, 선거구역 조정과 관련해서는 단 한 줌, 단 한 줄의 정치적 고려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획정위는 가장 현실을 반영한 인구 기준이었던 지난해 6월말 기준으로 당시 통, 반이 늘어난 지역은 이도동과 노형동, 연동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한 검토를 진행한 결과 4선거구와 5선거구를 조정한 것은 2009년 선거구 획정 당시 소위 ‘게리멘더링’적 요소를 제거하고, 중앙로를 중심으로 구남동 지역은 제5선거구에 편입되는 것이 타당하며 이에 더해 생활권과 인구 편차 등을 고려해 불합리한 점을 조정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특히 획정위는 4선거구와 5선거구 조정 안건이 다른 안건과 달리 만장일치로 결정된 사항이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획정위는 “이번 선거구획정위원회의 결정을 의회 권력의 이름으로 거부한 것이 오히려 정치적으로 당리당략적 차원이서 이뤄진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면서 “도민 통합에 앞장서야 할 정치권이 오히려 구남동 및 도남동의 갈등을 조장하는 게 아닌가 하는 깊은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획정위는 또 “이번 획정안이 행자위에서 부결된대로 결정된다면 제주특별법에 의한 선거구획정위는 그 존재 의의를 가질 수 없는 것이며, 이는 향후 제주 지역의 지방자치를 후퇴시키는 단초가 될 것임이 자명하다”고 우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도의회에서는 새누리당이 의원총회를 열고 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하기로 해 획정안이 본회의에 상정돼 다시 논의될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그것봐봐~~ 2014-02-21 23:29:12
소잃고 외양간 고치지마시고 미리미리 주민의 소리에 귀 기울였어야죠~민심이 많이 등돌린거 느껴지시죠?ㅉㅉ이번기회에 의원의 소임에대해 다시생각하시길~~!누가봐도 민주당 명분이 안서겠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