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강정마을 지킴이들이 서울로 간 까닭은?
강정마을 지킴이들이 서울로 간 까닭은?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2.20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부터 서울중앙지검·대검찰청서 1인 시위 돌입
박현준 검사 지목하며 인권 탄압 책임질 것 요구

강정마을 지킴이들이 19일부터 서울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이 지난 19일과 20일 이틀간 서울중앙지방검찰청과 대검찰청 앞에서 박현준 검사 규탄 1인 시위를 릴레이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시위는 앞으로 1주일간 계속할 예정이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검찰측에서 제주해군기지 사업에 반대를 해 온 시민들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 탄압해왔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그런 검찰의 대표주자로 박현준 검사를 지목했다.
 
박현준 검사는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 과정에서 38번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 가운데 16번은 기각됐다. 전체 기각률이 44%나 된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기각률만 봐도 그동안 박현준 검사가 얼마나 무리하게 사법 폭력을 휘둘러 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인용된 구속영장마저도 상당부분 거짓 내용으로 채워졌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박현준 검사는 2012630오탁방지막 미설치에 항의하며 크레인 농성을 하다 체포된 김모씨에게 청구한 201273일 구속영장에서 이중 오탁방지막을 완벽하게 설치하여 인근해상에 부유물이 유입될 가능성이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강정 앞바다에서 이중오탁방지막이 환경영향평가대로 설치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고 밝혔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또 더군다나 박현준 검사는 경찰과 업체 직원들의 불법, 폭행 사안은 증거 영상을 제출하며 고소를 해도 불기소 처분하고, 경찰의 불법 폭행에 항의하던 시민들만 기소 처리하는 편파성도 수도 없이 되풀이 했다. 뿐만 아니라 아예 있지도 않은 행위를 했다고 거짓 공소장을 작성한 사례도 한 두 건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 지킴이들은 강정마을 주민들과 지킴이들에게 사법폭력을 휘둘렀던 박현준 검사가 서울로 영전되어갔다는 이유로 그를 잊는 일은 없을 것이고, 끝까지 그가 행한 일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을 다짐한다면서 검찰이 왜 국민에서 신뢰를 받지 못하고 규탄받는지를 잘 살펴야 한다고 외쳤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