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버스-택시 유가보조금 신용카드제 내년 도입
버스-택시 유가보조금 신용카드제 내년 도입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08.25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버스와 택시에 대한 '유가보조금 신용카드제'가 도입된다.

25일 제주도에 따르면 건설교통부는 지난 2004년 3월부터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에 시행되고 있는 유가보조금 카드제를 2007년 중 택시와 버스 분야에까지 확대해 도입키로 했다.

이에앞서 건설교통부는 유가보조금 지급체계를 카드제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 택시업계 및 버스업계, 전국 지자체 등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카드제 도입 확대 방침을 결정했다.

또 2007년 1월 시범운영할 수 있도록 유가보조금 카드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7월말 택시.버스 유가보조금 지급체계 개선 추진사업을 전담할 신용카드사로 LG카드사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삼성카드사를 차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유가보조금 카드제 도입의 구체적인 시행범위 및 절차, 도입 시기 등은 선정된 카드와 지자체 유가보조금 담당공무원, 택시.버스업계 등이 참여하는 별도의 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해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해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앞으로 이 제도가 시행되면 카드결제시스템을 통해 유가보조금을 전산집계 청구하게 되므로, 그동안 세금계산서 등 관련증빙서류를 갖추고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해 신청함에 따라 제기됐던 불편이나 착오청구 등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지급절차가 투명해지고 지자체의 행정업무가 간소화되는 등 유가보조금 지급체계에 혁신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함께 운송사업자의 경우에도 카드제 도입에 따라 유가보조금 청구 수령기간이 최대 6개월 이상 단축되고, 유류구입비도 유가보조금을 우선 공제한 후 결제하게 되므로 경제적인 부담이 크게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