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03:47 (금)
한라산국립공원 직무 道에 줬더니 보전계획 3년간 ‘낮잠’
한라산국립공원 직무 道에 줬더니 보전계획 3년간 ‘낮잠’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2.0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지난 2010년 도에 위탁…지난해 6월에야 관련 용역 절차 밟아
제주도감사위원회 종합감서사 문제 드러나 해당 공무원에 ‘주의’ 요구

제주도가 환경부로부터 한라산국립공원에 대한 직무를 위탁받고서도 관리 계획을 제대로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한라산국립공원 홈페이지 캡쳐.
제주도가 한라산국립공원에 대한 직무를 위탁받은지 3년 가까이 국립공원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특별자치도 감사위원회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에 대한 종합감사를 진행한 결과 이 문제가 불거졌다.

도감사위원회는 지난해 1028일부터 111일까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 모두 16건을 지적했다.

특히 이 가운데 한라산국립공원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하지 않아 해당 공무원에 주의요구가 내려졌다.

제주도는 지난 201010월 환경부장관으로부터 한라산국립공원에 대한 공원관리청의 직무를 위탁받았다. 그러나 해당 부서는 한라산에 대한 보전·관리 계획없이 국립공원을 관리해왔다.

한라산국립공원에 대한 보전·관리 계획을 수립한 건 환경부장관으로부터 해당 직무를 위탁받은지 3년이 다 되는 지난해 627일에야 보전·관리계획을 수립, 올해야 해당 용역 결과가 나오게 된다.

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는 또 자연공원법을 위배하면서 국립공원을 관리한 사실도 이번 감사에서 나타났다.

자재운반선로(모노레일)를 설치할 때는 공원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그러나 제주도는 이를 공원계획에 반영하지 않고 지난 20124월 착공, 지난해 123일 준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감사위원회는 자연공원법 위배라는 사실을 적시했다.

또한 문화재수리공사는 환경보전비를 계상할 수 없는데도 계상했다가 주의요구를 받았다.

성판악탐방안내소 신축공사인 경우 민원을 제기했다는 이유로 2중 공사로 예산을 낭비한 것도 지적을 받았다.

<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