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근본적인 월동채소 수급안정 대책 마련을”
“근본적인 월동채소 수급안정 대책 마련을”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4.02.0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의원, 정부와 농협중앙회에 월동무와 양배추 처리대책 촉구

김우남 의원
국회 김우남 의원(민주당, 제주시을)은 4일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제주산 월동채소의 수급조절정책을 실시해 반복되는 월동채소 처리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세부방안으로 월동채소생산조정 직불제 전면 개편, 계약재배 활성화 지원, 연합 출하조직 구성과 운영의 지원, 밭작물 수급가격 안정기금 확충, 농어업인력지원센터의 설치 지원 등을 제시 했다.

이날 김 의원은 월동 무와 양배추의 가격안정을 위한 정부와 농협중앙회의 추가대책마련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우선 월동채소 처리 난을 해결하기 위해선 자율적인 생산면적의 조정을 통해 고질적인 과잉생산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김 의원은 기존에 실시되고 있는 ‘월동채소생산조정 직불제’를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실질적으로 농가의 참여를 대폭 확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직불금 단가를 상향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유채 등 경관작물 재배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 관광자원 확충과 월동채소재배면적 감축효과를 동시에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리 계약재배의 확대도 강조했다. 별도의 인센티브 지원으로 농가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대체작물을 통한 월동채소류 재배면적 조정의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계약재배를 활성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출하조절 및 마케팅을 함께 시행할 수 있는 생산자단체들의 연합조직 구성과 운영을 제주도가 적극 지원함으로써 유통단계에서의 수급조절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한 재정적 뒷받침을 위해 ”제주특별자치도 밭작물 수급가격안정기금”의 재원 확충이 필요하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따라서 재원확충을 통해 생산자 단체들의 계약재배에 따른 위험부담을 덜어주고 생산자단체들의 연합조직 구성과 운영에 대한 지원도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김우남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인력알선 및 농작업 대행까지 책임지는 농어업인력지원센터를 생산자단체가 설치하고 이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의원은 국회법 제122조에 따른 서면질문 등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농협중앙회장에게 월동 무와 양배추의 가격안정을 위한 구체적 대책을 제시하고 이를 조속히 집행할 것을 촉구했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