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선운정사 돌부처상, 문화재자료 가치 없다”
“선운정사 돌부처상, 문화재자료 가치 없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1.2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문화재자료 지정 과정에 제주도정 개입 의혹” 주장

문화재자료 지정 과정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선운정사의 돌부처상.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에 있는 선운정사의 돌부처상에 대한 특혜 지원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제주경실련이 이번에는 아예 해당 불상이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다며 문화재자료 지정 재검증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27일 성명을 통해 “문화재자료 11호로 지정된 애월읍 선운정사의 석조불상은 문화재나 문화재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면서 국내 불교미술 사학(조각)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공개했다.

의견 수렴 결과 논란이 되고 있는 문화재자료 지정과 관련, 의견 제시를 거부한 전문가와 문제가 있다는 의견을 낸 2명의 전문가가 있었지만 문화재자료 지정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전문가는 단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경실련은 “전문가들은 이 석조불상에 대해 조선시대 이전의 시대적 전통방식을 찾아볼 수 없으며, 제작시기를 추정할 수 있는 특징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면서 “최근 문화재 가치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대로라면 1945년 이전에 제작된 것이어야 하는데 이 석조불상은 1945년 이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경실련은 또 “문화재자료 지정 과정에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던 전문위원들도 시대적 특징이 모호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면서 “시대적으로 모호한 점을 복합성을 갖춘 불상으로 바꿔 연구할 자료적 가치가 있다는 의견으로 제시하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경실련은 “긍정적 의견을 제시한 전문위원들의 의견서는 반대 의견서보다 한참 후에 제시됐다”면서 “나중에 제출한 두 명의 전문위원 의견서가 각각 별도로 작성되지 않고 공동의견서로 제시됐다는 점, 그럼에도 심의위원회 회의자료에는 전문위원 3명이 공동의견으로 제시됐다는 점 등 여러 정황으로 볼 때 제주도정이 석조불상을 문화재자료로 지정할 목적으로 특정 전문위원들에게 긍정적인 방향을 요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견 제출 과정에 도가 개입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이에 경실련은 제주도정에 대해 “해명자료를 통해 겉핥기식으로 엉뚱한 주장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객관적이고 공개적인 입장에서 제3자 전문가 재검증 및 토론회 등을 거쳐 보존가치가 없을 경우 문화재자료 지정을 해제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경실련은 “의도적인 결정 의혹과 관련, 누가 개입했는지는 수사기간의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분명하게 발혀줄 것”을 요구하는 한편, “문화재자료로서 가치가 있는 석조불상이라면 개인간 불법 반입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수사기관이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