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23년간 참았는데..." 제주시, 봉개동 주민과 협약 '무시'
"23년간 참았는데..." 제주시, 봉개동 주민과 협약 '무시'
  • 이감사 기자
  • 승인 2014.01.24 11: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봉개동 주민들과 '매립이전' 협약서 무시하고 '후보지' 포함시켜 '울분 터져'

제주시와 '매립장 이설 협약'을 맺고 참아왔던 봉개동 주민들의 23년동안 곪고 곪은 인내심이 터졌다.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24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확충계획 철회'를 외치고 나섰다.

이 자리에서 김재호 봉개동 주민대책위원장은 "2차례 걸쳐 연장했음에도 봉개동에 대단위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추진한다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행정 당국의 기만적 행위로 행정의 신뢰는 땅에 떨어졌고, 봉개동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시 봉개동 회천 쓰레기 매립장은 지난 1992년 들어섰다.

당초 10년간 사용하기로 했으나 2002년부터 2011년까지 10년간 연장했다.

2011년, 당시 제주시장과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가 체결한 '협약서'

2011년 3월22일, 제주시장과 봉개동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는 협약서를 체결해 4공구 매립완료 시점이 예상되는 2016년, 매립장을 다른 곳으로 이설하기로 약속하고 또 다시 연장한 바 있다.

연장에 들어섰으나 이 협약서를 통해 봉개동 주민들과 제주시와 도의 쓰레기 매립 갈등은 종결되는 듯 했다.

하지만 제주도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후보지 다섯 곳을 선정하며 봉개동을 거론해 갈등이 다시금 불거졌다.

후보지 다섯곳은 봉개동(2곳), 구좌읍 동복리(2곳), 조천읍 교래리(1곳)다.

당초 약속을 도와 시가 저버린 것이다.

김재호 위원장은 "주민들은 23년간 피해를 받아왔으나 행정에서 약속한 이설협약으로 고통을 참아왔다"며 "다시금 광역폐기물처리시설을 추진하는 처사는 더 이상 받아드리기 힘들다"고 말했다.

제주도는 쓰레기 매립장 유치 지역에 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겠다며 매립장 후보지 선정을 회유하고 있으나 후보지 선정에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를 두고 김재호 대책위원장은 "쓰레기 매립으로 23년간을 참아왔다"며 "그 어떤 조건도 필요없고, 타 지역에 매립장을 선정해 공식발표하기만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매립장 후보지에 봉개동이 계속 포함된다면 천막농성, 단식투쟁, 촛불집회 등을 진행해 거부의사를 표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는 "우리의 요구는 제주시와 대책위원회 간에 맺은 협약사항을 지켜달라는 것"이라며 "이것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참을 만큼 참아왔던 울분이 터진 것이다"고 강조했다.

봉개주민 70여명이 제주도청 앞에서 '폐기물시설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봉개주민 70여명은 제주도청 앞에서 '폐기물시설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도청 앞에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300여명의 경찰  인력이 동원됐다.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봉개동 회천 쓰레기매립장 4공구만이 남아있다

한편 현재 봉개동 회천 쓰레기 매립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남아있는 4공구도 곧 부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도는 올해 폐기물처리시설 입지를 선정해 2015년 착공에 나선다는 방침이나 후보지를 선정하지 못하고, 봉개동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풀어나갈지 관건이다.

<이감사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B533COM 2014-01-25 15:23:29
★­ K­B­5­3­3­ㆍ­C­0­M

★­ 1­대­1­ 입­금­계­좌­로­ 걱­정­ 끝!

★­ 2­억­ 출­금­자 10­명­ 배­출­!

★­ 5­억­원­까­지­ 3­분­ 이­내­ 입­금

★­ K­B­5­3­3­ㆍ­C­0­M­

★­ 바­카­라, 블­랙­잭, 식­보, 룰­렛­ 각­종­ 카­드­게­임

★­ 간­단­한­ 가­입­ 철­차­(­주­민­N­O, 인­증­N­O, 다­운­N­O)

★­ 하­루­에­ 3­0­0­0­만­원­ 이­상­ 고­액­ 출­금­자­들­ 많­습­니­다.

★­ K­B­5­3­3­ㆍ­C­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