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12 (토)
제주경실련 “개인 사찰에 도민 혈세 지원” 감사 요구
제주경실련 “개인 사찰에 도민 혈세 지원” 감사 요구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2.30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제주경실련)이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소재 선운정사에 거액의 도민 혈세가 지원되고 있다면서 제주도감사위원회의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30일 성명을 통해 “제주도는 선운정사 돌부처 보호누각 시설사업비로 5억원을 사전심사 절차도 없이 민간자본보조 명목으로 올해 본예산에 편성해 집행했다”며 “예산 산출내역은 보존건축물 1식을 개축하는 것이었다”고 선운정사에 예산이 지원된 내역을 설명했다.

이어 경실련은 “지난 27일 사업 현장을 확인한 결과 예산사업명세서의 내용대로 보존건축물을 개축한 것이 아니라 대웅전, 약사전 등 기존 건물이 여럿 있음에도 추가로 대웅전, 약사전, 산신각 등 3동을 새로 짓고 있다”면서 선운정사측이 주변 부지를 매입하면서 사찰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경실련은 예산 지원근거가 된 돌부처상에 대해서도 “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보호누각이 없더라도 풍화로 인한 훼손이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내에 있는 것보다 실외에 두는 것이 활용도가 높아보였다”고 불필요한 예산 지원이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경실련은 이어 우근민 도정을 겨냥, “사주나 관상, 점 등을 봐주는 철학관형 개인사찰사업에 거액의 도민혈세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예산 지원을 위해 돌부처상을 도지정 문화재자료로 지정하는 것을 비롯 예산항목 역시 사업타당성 용역 등을 거치지 않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민간자본보조예산으로 지원했다”고 밝혔다.

특히 경실련은 돌부처상에 대해 “2011년 9월 도지정 문화재자료 제11호로 지정됐으나 도난품인 데다 보관경로가 불분명하고 제주도에서 발견된 것도 아니”라며 “비슷한 돌부처상이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을 뿐만 아니라 희귀성 없는 일반 돌조각품이라는 지적이 많다”고 전했다.

이에 경실련은 “특혜 의혹 예산 편성과 지원에 대한 명확한 조사와 함께 제주도감사위원회의 철저한 감사를 촉구한다”면서 “감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도의회 행정조사권 발동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