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행정계층구조 개편, 제주도 책임론 '고개'
행정계층구조 개편, 제주도 책임론 '고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4.02 14:06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행정개혁추진위 소위원회, 이경원 위원 제기

행정계층구조 개편과 관련한 논의가 여러가지 돌발상황에 부딪혀 주춤거리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행정개혁추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일부 위원들이 제주도가 확실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 제주도 당국이 곤혼스러워 하고 있다.

# 제주도는 여론조사 운운하며 한발 물러서고,

    민감한 사안은 전문가에 책임이...

이경원 위원(제주대 교수)는 2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회의실에서 열린 제주도행정개

혁추진위원회(위원장 송상순) 소위원회에서 4명의 교수의 도민설명회 불참선언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는 가운데 제주도의 책임론을 거론해 눈길을 끌었다.

이 위원은 "도민설명회에 전문가가 참여하게 된 근본동기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그런데 지금 형국은 제주도는 여론조사 결과에 맡기겠다며 한발 물러나 있고, 민감한 부분에 대한 책임은 행정개혁추진위와 전문가들에게 떠맡겨져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위원은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추진하기 위한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행정계층구조 개편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며, 이는 정책적인 선택에 속한다"며 "그런데 어찌된 영문인지 모든 결과를 여론조사기관에 맡기겠다고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정책적인 사항을 여론조사기관에 맡긴다면, 책임감 갖고 일을 추진하지 않고 여론조사 결과만 놓고 볼것이라면, 그렇다면 제주도가 무슨 필요가 있느냐"며 "차라리 여론조사기관을 (제주도 위치에)앉혀놓는 것이 낫다"고 꼬집었다.

이와함께 이 위원은 "애초에 제주도에서 의사표시를 했기 때문에 용역도 하고 지금까지 추진해온 것인데, 지금와서 여론조사 결과에 모든 것을 맡기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분 중 한분은 소신없다. 상황따라 왔다갔다 하다..."

그런데 이날 회의에서는 전문가 불참선언에 따른 대안과 도민홍보 확대방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먼저 전문가 불참선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다.

고남욱 위원은 "갑작스럽게 전문가 불참소식을 듣고 지성인들의 책임감이 두렵다"며 "불참원인에 대해 소상히 듣고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강자 위원은 "이 정도 반발은 감수했어야 했지 않나"며 "예산이나 인력감축 등에 관한 내용 등 설명회 준비도 부족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정수현 위원은 "전문가 그룹 없이는 모양새가 좋지 않아 불참선언 교수들을 설득해도 나오지 않을 경우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광호 위원은 "훼손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불참을 선언했는데, 물러나는 것이 상책이 아니며, (물러나는 것이)오히려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우리 행정개혁추진위원회에서 녹음된 것이 있으면 다시한번 듣는 방법을 써서라도 원인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김용하 위원은 "그분 중(불참선언 교수 중)한분은 소신없었다. 상황에 따라 왔다 갔다 했는데 이번에 불참선언을 했다"고 말해 말의 진위에 궁금증을 자아냈다.

한편 이러한 토론이 끝난 후 송상순 위원장은 "행정개혁추진위원회에서 불참선언 교수들에게 설명회에 다시 참석하도록 한번 권유해보고, 설명회 참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른 전문가를 위촉하는 방법으로 설명회를 진행시키겠다"고 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05-04-04 11:27:40
이경원 위원의 문제제기는
아주 정확한 지적입니다만
아래 김똘똘님과 같이 걱정입니다.

김똘똘 2005-04-02 18:08:52
애초부터 어거지를 핀 것입니다.
전문가라는 것은 시킨대로 하고 용역비 받으면 그만이고,
행개위 위원들은 회의 참석하고 회의비 받고, 밥얻으먹으면 되는 것이고,
제주도지사는 여론조사하고 혁신안의 지지가 많으면 주민투표하고,
점진안 지지가 많으면 안하면 그만입니다. 그야말로 땅짚고 헤엄치기죠....
그러니 핵심은 이것입니다.
어느 교수님의 말씀처럼, 도지사는 없었도 되는 것이죠.
서부경찰서 건설도 도민들이 알아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도 도민들이
알아서, 뭐든지 도민들이 알아서 할 일이라니, 도지사는 없었도 되겠죠....

숨은문제 2005-04-02 15:07:39
알아맞춰 보세요.
김용하 위원이 문제를 냈군요.
4명 중 누구일까요.
처음부터 소신없이
왔다갔다 한 사람은?

책임론 2005-04-02 15:05:55
말좀 정확히 하세요.
4명중 한분 말씀하시는 건가요?

애독자 2005-04-02 15:04:33
김용하 위원의 말뜻은 무엇인지. 그사람 소신없었다면 누구를 지칭하는 것인지.
표현을 좀더 구체적으로 해주면 고맙겠구려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