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7:34 (수)
“제주산 수산물 시식회? 전형적인 이벤트성 뒷북 행정”
“제주산 수산물 시식회? 전형적인 이벤트성 뒷북 행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2.0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예결특위 예산안 심사, 수산물 안전성 홍보 ‘뒷북 행정’ 문제 질타

9일 속개된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고정식)의 문화관광위 및 농수축지식산업위 소관 부서에 대한 예산안 심사에서는 일본 원전 사고의 여파로 타격을 받고 있는 제주산 수산물의 안전성 홍보 대책이 쟁점이 됐다.

제주도의회 오충진 의원
먼저 오충진 의원(민주당)이 나섰다. 오충진 의원은 제주도가 내년 예산에 방사능 간이측정기 구입 비용 5000만원을 계상한 것과 관련, 간이측정기 검사로 방사능 검사가 가능한지 따져 물으면서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과 도민들을 위해 감마핵종분석기를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태희 해양수산국장이 “내년에 보건환경연구원에 한 대를 구입하기 위한 예산을 반영했다”고 답변하자 오 의원은 최근 제주에 문을 연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을 들어 “부지를 무상임대해주면서 국가기관을 유치했는데, 부속 시설로 감마핵종분석기를 배치해 수산물 안전성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제주도의 수산물 안전성 홍보 대책이 ‘전시성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원
김태석 의원(민주당)은 “물론 국가가 정책적으로 해야 될 일이지만 원전사고 이후에도 일본산을 수입한 것이 제주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됐다. 결국 중앙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로 인해 수산물 시장이 붕괴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 의원은 “제주도가 적극적으로 대처했다면 이 정도까지는 아니였을 것”이라며 제주도의 대도시 수산물 소비 시식회 등 행사에 대해서도 “이벤트형 뒷북 행정이나 하고 있다는 게 저의 판단”이라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오전 질의에서는 관광진흥기금을 일반회계 예산으로 편성해 사용하는 등의 문제와 함께 크루즈 관광객 유치 지원, 승마대회 등의 예산이 다른 부서에서 제각각 편성돼 중복 예산 편성이라는 지적이 잇따라 지적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