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5:19 (목)
박 대통령 자진사퇴 요구 장하나 의원, 원내부대표직 사퇴
박 대통령 자진사퇴 요구 장하나 의원, 원내부대표직 사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2.09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보도자료 통해 “대통령 자진사퇴 입장은 청와대에 대한 최소한의 상식적 요구”

대통령 자진사퇴와 6.4 지방선거에서 보궐선거 동시 실시를 요구한 민주당 장하나 의원이 9일 원내부대표직을 전격 사퇴했다.

민주당 내에서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제주 출신 장하나 의원이 9일 원내부대표직을 전격 사퇴했다.

장하나 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8일 대통령 자진사퇴와 6.4 지방선거에서 보궐선거 동시실시를 촉구했다”면서 “검찰 수사를 통해 국가기관의 불법적이고 조직적인 선거 개입이 밝혀졌고 지난 18대 대선은 부정선거임이 확인된 이상, 박근혜 대통령은 더 이상 정치적인 책임을 외면하지 말라는 최소한의 상식적인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청와대를 겨냥, “이미 검찰 수사로 밝혀진 국정원의 트위터 글 2200만 건과 국방부 사이버사령부의 트위터 글 2300만건 등 헌정질서를 파괴한 국기문란 사태에 대해 ‘개인적 일탈’이라거나 ‘재판 결과후 입장 표명’으로 정치적 책임을 회피했다”면서 “국회에서 여야 간 국정원 개혁특위와 특검을 논의하는 가운데 청와대의 이러한 무책임한 태도는 국회의 진상규명 의지를 흔들고, 나아가서 부정선거 의혹을 둘러싼 국론 분열과 국정 불안을 야기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또 그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혼외자녀 신상정보 열람에 청와대 행정관이 연루된 사실이 드러나고 청와대가 의도적인 수사 방해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점차 짙어지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선명한 입장을 재차 물을 수밖에 없다”고 대통령의 입장 표명 필요성을 주장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수석부대표에 대해서도 그는 “지난 11월 21일 공소장 변경 내용을 검찰 발표보다 먼저 공표해 검찰 내부와의 커넥션 논란을 일으킨 장본인”이라며 “새누리당은 국정원 트위터 계정이 300개가 아닌 2300여개라는 사실과 트위터 유포 글이 120만건이 아닌 2000만건 이상이라는 수사 결과를 이미 알고 있으면서도 지난 12월 3일 여야 4자 회담에서 끝내 특검 수용을 유예시켰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윤 부대표가 자신의 대통령 자진사퇴 및 보궐선거 실시 요구에 대해 ‘유권자 모독, 대통령 폄훼 막장 드라마’라는 원색적인 정치선동을 불사했다면서 “새누리당은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을 보여주기 바라며, 유권자를 모독한 주체는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 등 불법적으로 선거에 개입한 국가기관 일체임을 인정해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의 당론과 지도부의 입장은 재확인할 것도 없이 이미 명백하고 전혀 변함이 없다”면서 “국기문란사건에 대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박 대통령 사과와 재발방비 대책 마련이 그것”이라고 밝혔다.

자신의 입장에 대해서도 그는 “나 역시 국정원 개혁특위에 이어 여야 합의에 의한 특검 도입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면서도 “그러나 부정선거에 대한 진상 규명을 국회가 주도하고 청와대가 여기에 끌려가는 모양새보다는 박 대통령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인 태도이며 이것만이 국회가 산적한 민생 현안에 집중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당론과는 상이한 성명 발표에 대해 당 지도부에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원내부대표직을 자진사퇴할 것을 이미 당 지도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당론과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나의 정치적인 견해와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며, 이에 대한 책임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나의 정치적 입장을 볼모로 2014년 예산안과 주요 법안심사 등 민생과 직결된 국회 현안을 무시하고 정쟁으로 몰아가려는 구태를 답습한다면 결단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