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4:18 (금)
우근민 지사 “강정 인권상황 문제, 외부 사람들 때문에…”
우근민 지사 “강정 인권상황 문제, 외부 사람들 때문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1.2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범 의원 질문에 “외부 사람들이 지키고 있는 한 건의드리기 어렵다” 답변

우근민 지사가 21일 열린 제주도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도정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우근민 지사가 강정 해군기지 건설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인권 침해 문제와 관련, ‘외부 사람들’이 걸림돌임을 지적, 논란이 일 전망이다.

우 지사는 21일 오전 김용범 의원(민주당)의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우선 구속돼 있는 강정마을 주민을 위해 제주지방법원에 공문을 발송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음을 밝혔다.

또 그는 “강정마을의 갈등 문제는 현재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있어 변화가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도 “인권 상황에 대해서도 풀어야 될 문제지만, 외부 사람들이 지키고 있는 한 건의 드리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보수 언론 등에서 제기하고 있는 ‘외부 세력’이 인권 상황 문제 해결을 가로막고 있다는 지사의 입장을 밝힌 셈이다.

해군의 불법적인 공사 강행 논란 문제에 대해서도 우 지사는 “민군복합항을 만들어 국가 안보를 위해 해군도 쓰고, 제주 발전을 위해 크루즈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제주의 환경 파괴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합동점검반, 민관합동점검반, 사후환경관리조사단 등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해왔다면서 “앞으로 환경경제부지사가 주재하는 대책회의를 구성, 운영하도록 하고 지역주민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후속조치에 대한 답변을 내놓았다.

이에 앞서 김용범 의원은 최근 강정마을회가 해군참모총장에게 보낸 공개서한 내용을 언급하면서 마을회가 수감중인 구속자 등 관련자 전원 석방과 사면조치를 요구한 데 대해 우 지사에게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따져 물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