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도민 반대하면 해군기지 강행할 생각 없다"
"제주도민 반대하면 해군기지 강행할 생각 없다"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5.04.01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본부측, 1일 도지사에 설명 자리서 밝혀

해군본부측은 1일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제주도민이 반대하면 (기지건설 계획을)강행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해군본부 이창우 기획관리차장(준장)을 비롯한 해군관계자 3명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을 찾아 도지사 접견실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에게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안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 차장은 "이번 해군기지 건설계획은 제주와 해군이 서로 승리할 수 있는 'Win-Win'사업이라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제주도민들이 반대하면 강행할 생각이 전혀 없으며, 아직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필요하고, 제주도민의 이익도 되는 방향으로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이 차장은 이와함께 "창원에서는 해군기지 유치를 위해 유치단을 구성해 노력하고 있는데, 제주에서도 지금쯤 유치단이 구성돼 해군과 협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 차장은 "해군기지 건설계획이 언론에 먼저 보도되다보니 지사와 주민들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앞서 김태환 지사는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문제는 2002년에도 도민사회 현안으로 부각됐던 사안"이라며 "이런 중대한 사항을 저나 도민들이 언론을 통해 먼저 안다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일로, 사실 그대로를 도민들에게 설명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런데 해군본부 임종철 전략처장(대령)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통해 내년부터 2014년까지 약 8000억원을 투입해 함덕 20여척이 계류할 수 있는 1700m 규모의 기지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해군은 2만4000평 부지에 지휘 및 지원시설 등 49동을 신축할 예정이다.

해군본부는 주민헤택의 보상방안으로 화순항 해군기지를 건설하면서 50억원을 들여 제주해녀들에 대한 항구적 잠수병 치료를 할 수 있는 잠수병 치료센터를 건립해 연중 무료진료를 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지건설 후 군인 및 가족 7500여명이 제주로 이주하면서 제주는 상주인구 증가에 따른 상권 활성화 및 수입증대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부지매입 및 보상은 물론 양식업 및 수협, 어선어업 등 어업피해 보상을 실시하고 유도선 및 여객선 등에 대한 영업보상도 하겠다고 밝혔다.

또 기지내 민영식당 및 이발소, 세탁소, 사진관, 스넥바, 군복 수리소, 문구점 등 복지시설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입찰해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해군의 제주도청 방문에 앞서 제주참여환경연대 및 제주환경운동연합 등 단체 회원들은 도청 정문 앞에서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