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07 (목)
“제주해군기지 공식 사과 없으면 대화 없다”
“제주해군기지 공식 사과 없으면 대화 없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1.0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에 공개서한 “군 관사 등 문제 별도로 논의”

강정마을 주민들이 황기철 해군참모총장의 지속적인 대화 제의에 대해 우선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회장 강동균)는 8일 ‘황기철 해군참모총장께 드리는 글’이라는 공개서한 형식으로 2차례에 걸쳐 이뤄진 마을 주민들과의 논의 결과를 전달했다.

강정마을회는 공개서한에서 황 총장에게 “강정 주민들과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을 마련하려면 제주해군기지 사업 결정과정에서의 주민의견 수렴 절차 미흡, 김성찬 전전임 해군참모총장의 약속 불이행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가 우선돼야 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성찬 전전임 총장이 주민들에게 공언했던 ‘토지 강제수용 절대로 않겠다’, ‘주민동의 없이 공사착공 않겠다’ 등의 발언이 거짓으로 드러난 데 대해 사과할 것을 조건으로 제시한 것이다.

특히 마을회는 연일 재판을 받고 있는 수십명의 강정마을 주민들과 제주교도소에 5명이 수감중인 것과 관련, “이를 두고 사법적 판단이나 위법성 여부에만 방점을 두고 있다면 갈등해결의 길은 요원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강정주민들에 대한 사법적 판단을 인정한다는 것은 해군이 범법자인 강정주민들과 대화를 해 협의하겠다는 형국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을회는 이어 제주해군기지의 묵은 갈등 외에 새로운 갈등 문제로 군관사 건립 사업과 진입도로 건설문제 등을 거론했다.

이 부분에 대해 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결정을 할 당시 군관사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던 만큼 더욱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을 깊게 할 수밖에 없다”면서 “서귀포시의 주요 식수원인 강정천 상수원보호구역과 녹나무자생 천연기념물 보호구역, 절대보전지역으로 중복 지정돼 보호중인 지역에 진입도로를 건설하는 문제는 본질적으로 무모한 결정임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마을회는 “새로운 갈등이 불거지지 않도록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군 관사 건립과 진입도로 건설문제만 국한해 언론이 제한 없이 참여하는 완전공개 대화를 한다면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마을회는 대화 국면으로 가기 위한 조건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 관련 모든 기소를 취하하고 구속자 전원 석방, 누적된 사법처리 결과에 대한 사면조치 등을 요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