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9:18 (목)
"소수 특정층의 '귀족학교' 오해 해소돼야"
"소수 특정층의 '귀족학교' 오해 해소돼야"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6.08.11 10: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주민자치연대, 11일 제주평화학교 설립 추진 관련 논평
"교육 공공성 공염불에 불과, 인가형 사립학교 추진 이유 없다"

일부 종교계 인사와 학계인사, 그리고 시민단체 인사 등 을 중심으로 해 이뤄지고 있는 가칭 제주평화학교 설립 추진 움직임과 관련해 11일 제주주민자치연대(대표 정민구)가 논평을 내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이날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올해 1월에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서 제주도에서 평화는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트랜드로 자리잡게 됐다"며 '평화가 도대체 무엇이냐'고  근본적인 물음을 던질 새도 없이 제주도는 이미 모든 것이 평화"라고 말문을 열었다.

# "진정한 평화...차별없고 평등의 가치 실현 될 때 "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참으로 평화란 무엇인가? 흔히 비폭력, 전쟁 없음(일부에서는 이도 인정안하지만)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며 "평화로움의 진정한 실체는 '공존(더불어 삶)”에 있다. 더불어 사는 삶 속에 차이는 인정되나 차별이 없고, 나눔과 평등의 가치가 실현되고, 자연과 동등해질 때 진정 우리 안에 평화가 깃든다"라고 지적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지난 3월 '제주평화학교 설립추진위원회'의 학교설립 계획에 대해 "삼무정신이나 4.3의 역사로 적당히 포장한 평화가 아니라 진정한 평화의 가치가 우리 아이들로부터 느리지만 의미있게 발현될 것이라 기대한 것이 사실"이라며 "'평화'라는 것이 누군가 독점할 일은 아니지만, 뜻있는 인사들이 사비를 각출하여 의미 있는 교육을 펼치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뭐라 할 사항은 아니다. 오히려 잘 진행되기를 응원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 "공공의 학교가 되어야 평화학교의 이름에 걸맞을 터"

그러나 제주주민자치연대는 "평화학교 설립추진 활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분명한 오해의 소지를 느꼈고 평화 학교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주민자치연대는 "평화학교는 가장 분명한 것은 누구나 평화 학교를 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일단 학비가 일반학교의 3배이고(현재 의무교육인 중학교도 학비부과), 연수 등 기타 부담하는 경비가 만만찮다. 또 추첨하는 기존 중.고등학교와 달리 학생을 직접 선발하게 되고 여기에 부모면접이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한다"며 "부모가 통학을 도와주지 않으면 힘든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주민자치연대는 "평화학교가 대안학교의 성격은 가진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엄연히 법적으로 인가받은 사립학교를 추진하고 있다고 알고 있고  공적 예산을 지원받는 구조인데 제주도의 청소년이면 누구에게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의 학교가 되어야 평화학교의 이름에도 걸맞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나눔과 돌봄, 평화, 인권, 생태, 복지' 등의 가치를 입시교육 위주의 기성교육에서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고, 모범적인 대안교육의 모델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평화학교'가 고민되었다면 순수한 대안학교의 형식으로 가져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제주주민자치연대는 "보편적 가치가 부모의 경제력이나 사고(철학) 등에 의해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이라면, 교육 공공성이란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며 평화학교가 '인가형 사립학교'를 추진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제주주민자치연대는 "교육청에 이에 배정될 공적 예산이  있다면, 기존 학교에서 대다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평화교육을 펼칠 프로그램을 위해 쓰이는 것이 마땅하다"며 "제주평화학교가 애초의 설립취지를 지키되 보다 열려있는 공공의 교육을 펼치기 바라며 소수 특정층의 아이들만 갈 수 있는 ‘귀족학교’ 아니냐는 오해가 하루 빨리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전문] 제주평화학교에 대한 안타까움

올해 1월에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되면서 제주도에서 평화는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트랜드로 자리잡게 됐다. ‘평화가 도대체 무엇이냐’고 근본적인 물음을 던질 새도 없이 제주도는 이미 모든 것이 평화이다.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모든 국내외 행사가 ‘평화’ 포럼이고 세미나며, 해군기지.공군기지 건설도 평화의 논리 아래 포장된다. 이미 지적된 부분이지만 국내외 유명인사 두상 조각해놓고 밀레니엄센터니, 평화센터니 하며 논란이 된 적도 있다.
 
그런데 참으로 평화란 무엇인가? 흔히 비폭력, 전쟁 없음(일부에서는 이도 인정안하지만)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평화로움의 진정한 실체는 '공존(더불어 삶)'에 있다. 더불어 사는 삶 속에 차이는 인정되나 차별이 없고, 나눔과 평등의 가치가 실현되고, 자연과 동등해질 때 진정 우리 안에 평화가 깃들지 않을까.

지난 3월 '제주평화학교 설립추진위원회'의 학교설립 계획을 접하면서 이제 삼무정신이나 4.3의 역사로 적당히 포장한 평화가 아니라 진정한 평화의 가치가 우리 아이들로부터 느리지만 의미있게 발현될 것이라 기대한 것이 사실이다.

'평화'라는 것이 누군가 독점할 일은 아니지만, 뜻있는 인사들이 사비를 각출하여 의미 있는 교육을 펼치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뭐라 할 사항은 아니다. 오히려 잘 진행되기를 응원하고 싶었다.

그런데 평화학교 설립을 위한 활동에 관심을 가지면서 분명한 오해의 소지를 느꼈고 평화 학교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할 수  밖에 없다.
 
가장 분명한 것은 누구나 평화 학교를 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일단 학비가 일반학교의 3배이고(현재 의무교육인 중학교도 학비부과), 연수 등 기타 부담하는 경비가 만만찮다. 또 추첨하는 기존 중.고등학교와 달리 학생을 직접 선발하게 되고 여기에 부모면접이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한다. 학교 위치 또한 부모가 통학을 도와주지 않으면 힘든 곳이다.
 
평화학교가 대안학교의 성격은 가진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엄연히 법적으로 인가받은 사립학교를 추진하고 있다고 알고 있고 처음의 의도가 어쨌든 공적 예산을 지원받는 구조가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제주도의 청소년이면 누구에게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공의 학교가 되어야 평화학교의 이름에도 걸맞는 것이라 본다.

'나눔과 돌봄, 평화, 인권, 생태, 복지’ 등의 가치를 입시교육 위주의 기성교육에서 담아내는데 한계가 있고, 모범적인 대안교육의 모델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평화학교”가 고민되었다면 순수한 대안학교의 형식으로 가져가야 한다.

보편적 가치가 부모의 경제력이나 사고(철학) 등에 의해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이라면, 교육 공공성이란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며 평화학교가 “인가형 사립학교”를 추진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오히려 이에 배정될 공적 예산이 교육청에 있다면, 기존 학교에서 대다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평화교육을 펼칠 프로그램을 위해 쓰이는 것이 마땅하다. 

본회는 제주평화학교가 애초의 설립취지를 지키되 보다 열려있는 공공의 교육을 펼치기 바라며 소수 특정층의 아이들만 갈 수 있는 ‘귀족학교’ 아니냐는 오해가 하루 빨리 해소되기를 바란다.  

제주도에서 진정한 평화는 서로 공존하려는 노력이 있을 때 소외된 자 없이 우리 안에 깃들 것이다.


2006년 8월 11일
제주주민자치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올소!!!! 2006-08-12 09:28:07
만약 내가 했다면 귀족학교라고, 교육 공공성 훼손한다고 노발대발 기자회견 했을 양반들이

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