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뉴라이트 교과서, 제주4.3 편향 왜곡 축소”
“뉴라이트 교과서, 제주4.3 편향 왜곡 축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09.03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 성명 “교과서 검증 합격 취소해야”

제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최근 검정 심의를 최종 통과한 한국사 교과서에서 제주4.3사건을 편향적으로 왜곡한 데 대해 “제주도민 사회의 화해와 상생을 깨는 동시에 제주도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은 3일 성명을 내고 “제주4.3사건이 단순히 공산 반란이나 공산 폭동이 아니라 국가 권력이 민간인을 집단학살한 사건으로 문명사회의 기본원칙마저 무시된 잔인한 사건임을 삼척동자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 의원들은 “이번 교육부의 뉴라이트 교과서 검증 통과는 상식적인 일반 사회인식마저 왜곡하려는 처사에 우려를 금치 못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들은 “제주 4.3을 항쟁, 봉기, 폭동, 사태, 사건 가운데 어떤 이름을 붙이느냐에 따라 우리 후대들의 기억은 달라진다”면서 “2017학년도부터 수능 필수과목이 된 한국사를 내년 고 1부터 모두 배워야 하는 상황에서 이번 뉴라이트 교과서의 편향과 왜곡의 도는 금도를 넘어섰다”도 성토했다.

또 교육부에 대해 “올바른 역사교육을 할 의무가 있는 교육부가 부적절한 내용과 균형을 잃은 뉴라이트 교과서로 학교 현장의 혼란을 야기하고, 제주 도민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관련 정부부처를 직접 겨냥해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이들 의원들은 “64년 전 국가 권력이 무자비하게 인간 존엄성을 해한 일에 회개하기는커녕 또 다시 이념과 사상으로 정죄해 진실을 감추는 길은 박근혜 정부와 교육부에 대한 더 큰 불신으로 이어짐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뉴라이트 교과서의 검증 합격을 즉각 취소할 것을 요구했다.

문제가 된 교과서는 지난달 30일 검정 심의를 최종 통과한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다.

이 책의 일부 발췌 내용을 보면 ‘봉기를 일으켜 경찰서와 공공 기관을 습격하였다. 이때 많은 경찰들과 우익 인사들이 살해당하였다.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는 무고한 양민의 희생도 초래되었다’고 표현, 희생자의 대부분이 양민이었다는 사실을 애써 무시하고 있다.

또 제주 4.3사건 진상보고서에서는 1947년 3월 1일 관덕정 마당에서 ‘3.1절 28돌 기념집회’에 참석한 시위 군중을 향해 경찰이 총을 발포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명시돼 있지만 이 책에서는 ‘1948년 ‘5.10 총선거’가 결정되자 남조선 노동당이 선거를 방해하기 위해 제주에서 4.3 봉기를 일으켰다’고 서술하는 등 심각한 왜곡으로 일관, 제주도민 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